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환매 중단' 英 신재생에너지펀드 투자자들 소송 예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환매 중단' 英 신재생에너지펀드 투자자들 소송 예고
    신한은행이 판매한 신재생에너지 사모펀드 환매가 중단돼 투자자들이 금융감독원에 분쟁조정을 신청하고 소송 제기를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이 판매한 영국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대출 투자 펀드 '현대드래곤 다이나믹 에너지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1호'가 지난해 7월 만기를 맞았지만, 환매가 중단됐다.

    이 펀드는 국내 자산운용사인 현대자산운용이 만든 것으로, 지난 2018년 5월 설정돼 신한은행을 통해서만 215억원이 판매됐다.

    펀드 자금은 영국 피터보로시에 건설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소의 계약금 대출과 관련한 파생결합증권(DLS)에 투자됐다.

    그러나 발전소 건설을 맡은 업체가 경영 악화로 개발에 차질이 생기면서 투자원금과 이자를 지급받지 못했다. 현재 해당 펀드의 평가금액은 0원이다.

    투자자들은 이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에 분쟁조정을 신청했고, 조만간 신한은행을 상대로 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현대자산운용 측은 "현지 보험사에서 이유를 명확하게 대지 않고 지급을 거절하는 상황으로 알고 있다"며 "해외 대주 측에서 보험사 소송을 준비 중이고, 우리도 투자금을 돌려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펀드 투자 기초자산 관련 운용사와 적극적인 추심 과정을 준비하고 있고, 이를 통해 고객의 자산을 최대한 보호할 계획"이라며 "보험금 지급을 거절한 보험사에도 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금융감독원은 진행 중인 소송 경과 등을 참고해 분쟁조정을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ADVERTISEMENT

    1. 1

      금은 온스당 5,300달러 넘고 달러는 4년래 최저

      금 가격이 온스당 5,300달러를 처음으로 돌파했다. 미국 달러에 대한 신뢰가 약화된 가운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달러 약세를 바람직하다고 평가한 것이 금 수요를 더 부추겼다. 28일(현지시간) 금 현물 가...

    2. 2

      한국은행보다 금 많이 보유한 '이곳' 결국 50억달러 횡재

      달러 스테이블코인 발행사인 테더가 준비금으로 사둔 금 때문에 약 50억달러(약 7조1200억원)에 달하는 수익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스테이블코인은 1코인=1달러와 같이 법정 화폐에 가치가 연동되도록 설계된 가상 화...

    3. 3

      ASML "AI와 메모리 호황에…4분기 사상최대 수주"

      세계 최대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인 ASML은 AI와 메모리 호황에 힘입어 사상 최고 수준의 주문량을 기록했다. 올해 매출 전망도 상향 조정했다. 28일(현지시간) ASML은 4분기 예약액이 지속적인 AI관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