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김남국 제명안 부결에 민주 또 내분…"국민 납득" "이재명 지시"(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친명 "실정법 위반은 아니잖나", 비명 "이런 내로남불이 어딨나"
    이재명 "윤리특위 처분은 국회 총의에 맡겨야"…'지시설' 선 그어
    김남국 제명안 부결에 민주 또 내분…"국민 납득" "이재명 지시"(종합)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 및 거래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제명안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소위원회에서 부결된 것이 민주당 내 계파 충돌로 번지고 있다.

    김 의원의 '친정'인 민주당의 반대로 제명안이 부결된 만큼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코인 방탄'이라는 자아비판이 제기되는 반면, 친명(친이재명)계에서는 제명까지 하는 건 지나치다는 의견을 내면서 양측이 맞서는 형국이다.

    윤리특위 제1소위가 30일 회의에서 김 의원 제명안을 무기명 표결에 부친 결과 찬성과 반대가 3대3 동수로 나와 부결됐다.

    여야 의원 세 명씩으로 구성된 소위에서 민주당 소속 송기헌·김회재·이수진(동작) 의원이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

    친명계는 김 의원이 내년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이 고려된 결과라는 해석을 내놨다.

    정성호 의원은 31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김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해 스스로 정치생명을 끊었다"며 "비난받아 마땅하지만, 실정법을 위반한 것은 아니지 않나"라고 말했다.

    불출마까지 선언한 상황에서 의원직 제명은 과하다는 취지다.

    안민석 의원도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정치를 그만하겠다는데 이 정도면 국민이 납득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통일부) 시절에 코인을 (거래)했다는 (국민의힘) 권영세 의원은 왜 조사를 안 하나"라며 여권을 겨냥하기도 했다.

    그러나 비명계는 당이 도덕성을 회복할 기회를 놓치고 다시 '방탄의 늪'에 빠졌다고 비판했다.

    김종민 의원은 전날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하루에 거래한 액수도 상상보다 많고 한데 징계를 안 한다는 판단이 국민을 설득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김 의원은 "당 지도부의 명확한 지시가 있었다고 확신한다"며 제명안 부결에 이재명 대표 등 지도부의 의중이 담겼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명을 저지하는) 정치력을 발휘했다고 이분들이 착각하는데, 이런 '내로남불'이 어디 있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이날 비명계 모임 ' 민주당의 길' 토론회가 끝난 뒤에도 기자들과 만나 "방탄 민주당이 되면 국민들이 안 좋아할 것"이라며 "지지자들 외에 양당에 비호감인 국민들은 우리가 '방탄 정당' 면모를 내려놓으면 우리 당으로 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로남불과 방탄, 팬덤이 지난 1년간 민주당이 보인 모습"이라며 "이것만 내려놓으면 총선에서 압승하고 180석 이상 얻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재명 대표는 이날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당 일각의 '부결 지시' 주장에 "국회 윤리특위 처분 문제는 국회 각 위원회와 국회의 총의에 맡기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선을 그었다.

    다만, 김남국 의원 논란에 대해선 "정치인은 국민에 대해서 무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언제나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판단하고 행동해야 된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저것 봐, 태극무늬야!"…블랙이글스, 중동 하늘에 수놓자 '환호성'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9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하늘에서도 자로 잰듯 압도적인 기동을 펼쳤다.이날 블랙이글스는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서 열린 2026 국제방산전시회(WDS)에서 '월드클래스&#...

    2. 2

      김민수 "尹어게인으로 지선 못 이긴다"…노선 변경 시사

      김민수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윤 어게인(again)을 외쳐선 6·3 지방선거에서 이길 수 없다"고 밝혔다. 그간 당 지도부에서도 강성 지지층을 대변해 온 그의 이런 발언은 사실상 중도 외연 확장 등 노선...

    3. 3

      李 대통령, 통인시장 깜짝 방문…"식당 와보면 국민 왜 힘든지 느껴"

      이재명 대통령이 9일 서울 종로구 통인시장을 방문해 상인과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청와대 안귀령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번 일정은 최근 일부 경제지표가 개선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장바구니 물가 등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