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치 테마주로 돈 벌기 쉽네요"…한동훈 테마주로 3.7억 잭팟 [박의명의 불개미 구조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뉴스1
    사진=뉴스1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 테마주가 폭등하고 있습니다. 주식은 실물 경기를 선행하는 특징이 있는데, 개미들은 한 장관의 등판에 재산을 걸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한동훈 테마주로 분류되는 토비스는 최근 한 달 47% 올랐습니다. 같은 기간 오파스넷(57%), 태양금속(106%), 나우IB(22%) 등 다른 한동훈 테마주도 크게 뛰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테마주로 꼽히는 에이텍, CS, 이스타코 등은 2021년 고점에서 70~90% 떨어진 이후 바닥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치 테마주로 돈 벌기 쉽네요"…한동훈 테마주로 3.7억 잭팟 [박의명의 불개미 구조대]
    한동훈 테마주가 뛰는 이유는 한 장관의 총선 등판론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 장관이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대표적입니다. ‘총선 역할론’에 대해 한 장관은 “대답은 늘 같다”라며 말을 아끼고 있지만 투자자들은 기대를 버리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다음 대선까지 바라보고 장기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저격수’로 불리는 한 장관의 인기가 치솟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실시한 한 여론조사에서 보수진영 차기 대권주자로 적합한 인물에 한 장관이 응답률 19.4%로 2위에 올랐습니다. 1위는 유승민 전 의원(20.4%), 3위는 오세훈 서울시장(8.9%)이었습니다.
    사진=김병언 기자
    사진=김병언 기자
    유력 정치인과 고향이 같거나 같은 학교를 나오면 정치 테마주로 분류됩니다. 토비스는 안영수 감사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사법연수원 27기를 수료해 한동훈 테마주로 묶였습니다. 오파스넷은 신동훈 사외이사가 한 장관과 같은 회차(제 37회) 사법시험을 합격했습니다.

    테마주는 낮은 가격에 매수했는지 여부가 성패를 좌우합니다. 주가가 급등하더라도 가격이 오래 유지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동훈 테마주인 오파스넷으로 3억7000만원 수익을 인증한 한 여성은 “정치 테마주는 일정한 패턴이 있어 다른 종목보다 쉬운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정치 테마주로 돈 벌기 쉽네요"…한동훈 테마주로 3.7억 잭팟 [박의명의 불개미 구조대]
    다만 회사의 본질가치와 관련 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투자에 주의해야 합니다. 선거 시즌 시세를 분출하지만, 고점에 물릴 경우 본전을 회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시대 풍미했던 많은 정치인과 정치 테마주가 있었지만 상당수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습니다.
    여의도 증권가 소식과 개미들 이야기를 다룬 <불개미 구조대>는 매주 토요일 연재됩니다. 아래 기자페이지를 구독하면 기사를 놓치지 않고 받아볼 수 있습니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국힘 "이재명 단식 '피의자의 땡깡' 그 이상도 이하도 아냐"

      국민의힘은 4일로 닷새째를 맞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단식에 계속해서 맹공을 날렸다. 사법 리스크를 비껴가 위한 '피의자의 땡깡'이라고 꼬집는가 하면 자신의 안전만 보장하려는 '대국민 공갈...

    2. 2

      野, 홍범도 이전에 "新친일파가 나라 좌지우지…일본 편들려고 역사 난도질"

      더불어민주당은 4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정부 대응과 육군사관학교 홍범도 장군 흉상의 외부 이전 결정을 두고 현 정권을 '신(新) 친일파'로 규정하며 맹공을 폈다.서은숙 최고위...

    3. 3

      이상민 "이재명 단식, 정치의 포기…난감하고 착잡"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재명 대표의 '무기한 단식 투쟁'에 대해 "명분으로 내세운 이유들이 충분히 나름 합당하기도 하고, 이해도 된다"면서도 "난감하고 착잡하다"고 말했다.이 의원은 4일 YTN&...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