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였다면 '오겜'급인데…" 입소문에 '탄식' 쏟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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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 콘텐츠 '무빙' 호평
“‘무빙’ 꼭 보세요. 대박이에요.” “사실 ‘카지노’ 보려고 디즈니플러스(+) 가입했다가 해지할까 싶었는데 ‘무빙’이 돈값 하더라고요.” “넷플릭스만 보고 있는데… 디즈니플러스도 구독해야 되나요?” 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 카페에서 남성 직장인들이 나눈 대화다.
입소문을 제대로 탄 디즈니플러스 ‘무빙’에 다소 아쉬움 섞인 반응이 흘러나오고 있다. 디즈니플러스가 제작한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중 역대 최고라는 평과 동시에 “만약 넷플릭스에서 방영했다면 훨씬 더 흥행했을 것”이란 가정이 따라붙으면서다.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 진출 당시 넷플릭스 대항마로 기대를 모았던 디즈니플러스지만 현재 성적표는 실망스럽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디즈니플러스의 지난 7월 기준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192만명에 그쳤다. 넷플릭스(1174만명)의 6분의 1 수준. 티빙 쿠팡플레이 웨이브 같은 토종 OTT에도 밀렸다. ‘무빙’은 500억원이 넘는 거액의 제작비를 투입하고 류승룡 한효주 조인성 고윤정 등 에피소드마다 유명 배우들이 출연해 화제를 모았다. 만화가 강풀 원작의 탄탄한 스토리를 기반으로 작품성이 돋보이는 웰메이드 한국형 히어로물이란 호평이 주를 이룬다.
미국 훌루(Hulu) 등에서 ‘무빙’ 공개 후 한국 디즈니플러스 역대 서비스작 가운데 공개 첫 주 최다 시청 시간을 기록했으며 디즈니플러스 TV쇼 월드와이드 부문 주간 1위에 올랐다. 한국뿐 아니라 일본 홍콩 싱가포르 대만에서도 1위에 이름을 올리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포브스 등 외신의 호평이 뒤따랐다.
실제로 ‘무빙’은 키노라이츠 통합 콘텐츠 랭킹(8월24~30일)에서 3주 연속 1위를 달렸다. 플랫폼 측면에서 불리한 여건에도 구독자와 사용자가 훨씬 많은 넷플릭스의 화제성 높은 최신작 ‘마스크걸’(8월18일 공개)을 눌렀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누리꾼들은 “‘무빙’이 넷플릭스에서 했다면 대박 났을 것”이라거나 “이 정도 작품성에 넷플릭스였다면 ‘오징어 게임’이나 ‘더 글로리’ 급으로 인기를 끌지 않았겠나”라는 반응을 보였다. “넷플릭스가 아니어서 그런지 이슈가 약한 느낌”, “디즈니플러스로 가는 바람에 입소문 수준에 그치고 흥행 태풍이 안 된다” 등의 아쉬움도 더해졌다.
다만 원작자이자 ‘무빙’ 극본을 집필한 강풀은 언론 인터뷰에서 “다른 OTT나 유튜브에서 1.5배속이 되는 것과 달리 디즈니플러스는 배속이 안 된다. 그게 좋았다”고 밝혔다. 창작자 의도를 전달하는 플랫폼으로서 디즈니플러스의 방식이 여타 OTT에 비해 마음에 들었다는 얘기다.
강풀은 또 20부작 ‘무빙’이 1~7회를 우선 공개한 뒤 한 주에 2회분씩 차례로 공개하는 데 대해 “공개 방식도 마음에 든다. 매주 하나씩 영화를 발표하자는 마음으로 (작업)했다”고 덧붙였다. 보통 한 시즌 전편을 동시 공개하는 넷플릭스와 차별화된 포인트로 시청자 호오(好惡)가 갈리는 대목이지만, TV 드라마처럼 좀 더 긴 호흡을 갖고 스토리를 전개하는 셈이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입소문을 제대로 탄 디즈니플러스 ‘무빙’에 다소 아쉬움 섞인 반응이 흘러나오고 있다. 디즈니플러스가 제작한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중 역대 최고라는 평과 동시에 “만약 넷플릭스에서 방영했다면 훨씬 더 흥행했을 것”이란 가정이 따라붙으면서다.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 진출 당시 넷플릭스 대항마로 기대를 모았던 디즈니플러스지만 현재 성적표는 실망스럽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디즈니플러스의 지난 7월 기준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192만명에 그쳤다. 넷플릭스(1174만명)의 6분의 1 수준. 티빙 쿠팡플레이 웨이브 같은 토종 OTT에도 밀렸다. ‘무빙’은 500억원이 넘는 거액의 제작비를 투입하고 류승룡 한효주 조인성 고윤정 등 에피소드마다 유명 배우들이 출연해 화제를 모았다. 만화가 강풀 원작의 탄탄한 스토리를 기반으로 작품성이 돋보이는 웰메이드 한국형 히어로물이란 호평이 주를 이룬다.
미국 훌루(Hulu) 등에서 ‘무빙’ 공개 후 한국 디즈니플러스 역대 서비스작 가운데 공개 첫 주 최다 시청 시간을 기록했으며 디즈니플러스 TV쇼 월드와이드 부문 주간 1위에 올랐다. 한국뿐 아니라 일본 홍콩 싱가포르 대만에서도 1위에 이름을 올리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포브스 등 외신의 호평이 뒤따랐다.
실제로 ‘무빙’은 키노라이츠 통합 콘텐츠 랭킹(8월24~30일)에서 3주 연속 1위를 달렸다. 플랫폼 측면에서 불리한 여건에도 구독자와 사용자가 훨씬 많은 넷플릭스의 화제성 높은 최신작 ‘마스크걸’(8월18일 공개)을 눌렀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누리꾼들은 “‘무빙’이 넷플릭스에서 했다면 대박 났을 것”이라거나 “이 정도 작품성에 넷플릭스였다면 ‘오징어 게임’이나 ‘더 글로리’ 급으로 인기를 끌지 않았겠나”라는 반응을 보였다. “넷플릭스가 아니어서 그런지 이슈가 약한 느낌”, “디즈니플러스로 가는 바람에 입소문 수준에 그치고 흥행 태풍이 안 된다” 등의 아쉬움도 더해졌다.
다만 원작자이자 ‘무빙’ 극본을 집필한 강풀은 언론 인터뷰에서 “다른 OTT나 유튜브에서 1.5배속이 되는 것과 달리 디즈니플러스는 배속이 안 된다. 그게 좋았다”고 밝혔다. 창작자 의도를 전달하는 플랫폼으로서 디즈니플러스의 방식이 여타 OTT에 비해 마음에 들었다는 얘기다.
강풀은 또 20부작 ‘무빙’이 1~7회를 우선 공개한 뒤 한 주에 2회분씩 차례로 공개하는 데 대해 “공개 방식도 마음에 든다. 매주 하나씩 영화를 발표하자는 마음으로 (작업)했다”고 덧붙였다. 보통 한 시즌 전편을 동시 공개하는 넷플릭스와 차별화된 포인트로 시청자 호오(好惡)가 갈리는 대목이지만, TV 드라마처럼 좀 더 긴 호흡을 갖고 스토리를 전개하는 셈이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