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대한상의, 스타트업 포럼…"지식재산권 이슈 철저히 점검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대한상의, 스타트업 포럼…"지식재산권 이슈 철저히 점검해야"
    지식재산권 분쟁이 스타트업의 성장은 물론 생존마저 좌우할 수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5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스타트업의 지식재산권 인식 제고와 보호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제3회 스타트업 포럼'을 열었다.

    이번 포럼은 스타트업의 지식재산권을 둘러싼 이슈와 보호 방안을 공유하고, 현장 건의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시현 특허청 산업재산보호협력국장은 "특허 등 지식재산권을 둘러싼 분쟁이 어느 때보다 격화되고 있다"며 "독자 기술과 아이디어로 경쟁해야 하는 스타트업은 지식재산에 대한 이해와 철저한 대비를 마친 후 시장에 진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허법인 MAPS 조욱제 변리사는 "최근 기존 기업과 스타트업 간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공동 연구개발 및 사업화 추진이 급증하는 추세"라며 "이 과정에서 법적 분쟁이 발생할 수 있어 지식재산권에 대한 법적 이슈들을 미리 체크하고, 당사자 간 사전 협의를 해두는 것이 프로젝트 성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자유 토론 시간에는 스타트업의 현장 애로와 건의 사항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오갔다.

    한 스타트업 대표는 "신제품을 본격적으로 생산하기 전 예상되는 지재권 분쟁 소지를 점검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 사례집 등이 더 많이 제공되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아반떼부터 S클래스까지…2026년 '신차 대전' 막올랐다

      국산차를 비롯한 수입차업계가 신차를 쏟아낸다. 현대자동차는 아반떼와 투싼 등 베스트셀링카를 출시하고 수입차 시장의 강자인 BM...

    2. 2

      '젠틀몬스터 표절 의혹'…블루엘리펀트 대표 구속

      젠틀몬스터를 운영하는 아이아이컴바인드가 제기한 형사 고소 사건과 관련해 블루엘리펀트의 대표가 구속됐다.14일 뉴스1에 따르면 대전지방법원은 13일 부정경쟁방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블루엘리펀트 대표 이 모 씨에 대해 ...

    3. 3

      "주식 대박에 해외여행만 인기"…사장님들 '비명' 쏟아진 까닭

      "더 떨어질 매출도 없어요."불경기에 연휴까지 겹치면서 자영업자들이 침울한 분위기에 빠졌다. 과거에는 연휴가 가족 외식 등으로 매출이 늘어나는 대목이었지만, 최근에는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들이 해외로 떠나면서 연휴 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