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8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건물의 가치를 높이는 스위트스팟…비즈니스캔버스는 고객사 확대 [Geeks' Briefing]
스위트스팟, 케펠자산운용 ‘K 파이낸스타워’ 임대 대행사로 선정
리테일 프롭테크 기업 스위트스팟이 케펠자산운용의 ‘K 파이낸스타워’(옛 한국은행 소공별관) 리테일 전속 임대 대행사로 선정됐다. 스위트스팟은 7000여건의 테넌트(임대 매장) 데이터에 이용자 평점 및 리뷰, 연령·성별별 고객 비중, 검색량 등 정량적 데이터를 결합한 정보 시스템을 구축했다. 건물과 상권의 시너지를 창출하는 상업용 부동산 임대 대행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스위트스팟은 K 파이낸스타워를 남대문과 명동 일대와 더불어 강북을 대표하는 오피스 빌딩으로 탈바꿈 시킬 계획이다.

픽셀플레이, 웹3 전략 컨설팅 기업 디스프레드와 파트너십
웹3 슈팅 게임 픽셀배틀을 개발한 스타트업 픽셀플레이가 웹3 시장 전략 컨설팅 기업인 디스프레드와 파트너십 계약을 맺고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 디스프레드는 솔라나를 비롯한 아발란체, 더 샌드박스, 엑시 인피니티 등 인지도 높은 해외 프로젝트의 국내 시장 진출을 꾸준히 지원해 왔다. 픽셀플레이는 13년 간 게임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웹3 게임 픽셀배틀을 개발하고 있다. 올해 말 정식 출시를 앞두고 게임 콘텐츠의 확장 및 다양한 토큰 유틸리티를 개발 중이다.

클로봇, '국제 병원 및 헬스테크 박람회' 참가
지능형 로봇 서비스 기업 클로봇이 '2023 국제 병원 및 헬스테크 박람회'에 참가한다. 클로봇은 B2B 로봇 서비스 기업으로 지난 6년간 약 80여 개 고객사를 확보하며 성장하고 있다. 클로봇은 이번 행사에서 코엑스 D홀 의료로봇 구역 H19에 부스를 마련해 의료분야 서비스로봇 공급을 위한 파트너사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진료실 안내로봇, 층간 배송로봇, 의료 물류로봇 등 물류로봇 자동화 솔루션을 소개한다.
건물의 가치를 높이는 스위트스팟…비즈니스캔버스는 고객사 확대 [Geeks' Briefing]
캐시워크, ‘모두의 챌린지’ 참여자 수 10만 명 돌파
넛지헬스케어의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를 통해 ‘모두의 챌린지’에 참여한 인원이 10만 명을 돌파했다. ‘모두의 챌린지’는 일상 속 다양한 건강행태 실천에 강력한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에 지난 7월 새롭게 선보인 기능이다. 동일한 건강 목표에 참여하는 사용자들이 팀을 이루어 걷기 운동은 물론 식습관 관리, 체중 관리, 기상 등 건강 목표를 실천하며, 달성도에 연계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나비얌, 전국 선한영향력가게 데이터 연계 예약 서비스 제공
식사케어 플랫폼 나비얌이 결식 아동에게 무상으로 식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국 선한영향력가게의 데이터를 연계한 예약 서비스를 제공한다. 선한영향력가게는 '아이들을 돕는다'는 목표를 가지고 자발적 참여하는 자영업자 단체로 전국에 약 4000개의 자영업자들이 모여있다. 나비얌 서비스를 운영하는 나눔비타민은 지난 7월 선한영향력가게와 공식 업무 협약을 맺고 약 2600곳의 선한영향력가게의 데이터를 애플리케이션에 연계했다. 기존에는 직접 가게 정보를 확인해 찾아가고 급식 카드를 보여줘야 했던 과정에서 심리적으로 불편했던 아이들이 나비얌을 통해 편하게 예약하고 가게에 방문할 수 있게 됐다.

미러보드, AI 스톡 이미지 서비스 'Recipe-p(레시피)' 출시
AI 스타트업 미러보드가 생성 AI 기술로 스톡 이미지를 제공하는 레시피를 출시했다. 레시피는 전통적인 스톡 이미지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AI 스톡 이미지 서비스다. 10만 장 이상의 AI 스톡 이미지 라이브러리를 무료로 제공한다. 자체 개발한 AI 모델 엔진을 통해 사용자 선호도에 맞춰 매주 새로운 AI 스톡 이미지가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상업용 스톡 이미지 시장은 많은 사람이 이용하지만 높은 비용과 라이센스 기간 만료 문제로 이용자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건물의 가치를 높이는 스위트스팟…비즈니스캔버스는 고객사 확대 [Geeks' Briefing]
비즈니스캔버스, 세일즈테크 SaaS '리캐치'의 고객사 100개 돌파
세일즈테크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리캐치를 개발한 스타트업 비즈니스캔버스가 유료 고객사 100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리캐치는 B2B(기업 간 거래) 고객 경험의 시작점인 도입 문의 페이지에서 세일즈 전환율과 프로세스를 극대화해 매출을 높여주는 세일즈 효율화 툴이다. 리캐치 고객사 100개 돌파는 2023년 5월 공식 출시 이후 4개월 만에 거둔 성과다. 리캐치를 도입해 성사된 전체 고객사의 실제 B2B 세일즈 미팅은 3000건 이상인 것으로 확인됐다.

원투씨엠, 일본 이벤트와 스마트 스탬프 서비스 협력 계약 체결
핀테크 기업 원투씨엠은 일본 마케팅업체 이벤트와 제휴로 모바일 메신저 라인 공식 계정을 적용한 스마트 스탬프 서비스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일명 ‘스마트폰에 찍는 도장’으로 알려진 스마트 스탬프 원천 기술을 보유한 원투씨엠은 24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원투씨엠은 일본의 상점들이 코로나 팬데믹 기간 위축되었던 마케팅을 활성화하기 위해 일본 정부 보조금 등과 연계한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이번 계약을 체결했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초격차 분야의 AI와 빅데이터 기업 발굴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난 7일 판교 창업존에서 제18회 스타트업 815 IR – NEXT’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스타트업 815 IR - NEXT’는 경기혁신센터가 후속 투자 유치를 원하는 기업을 발굴하고 해당 펀드 투자자를 적극 매칭하는 IR 프로그램이다. 이번 회차는 10대 초격차 분야 중 AI와 빅데이터 분야를 대상으로 성남산업진흥원과 가천대학교의 추천기업들도 함께 참가했다. 참가 기업은 마이스터즈, 한국딥러닝, 텔레리안, 고박스 등이다.
건물의 가치를 높이는 스위트스팟…비즈니스캔버스는 고객사 확대 [Geeks' Briefing]
클래스101, 제1회 클래스101 장학생 선발 이벤트 진행
온라인 강의 구독 플랫폼 클래스101이 '제1회 클래스101 장학생 선발'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클래스101 설립 8주년을 맞아 기획된 이벤트다. 클래스101 구독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10월 30일까지 클래스101 서비스를 이용하며 인생 클래스를 발견한 경험, 클래스를 통해 변화한 모습, 앞으로의 인생, 학습 계획 등 클래스메이트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3000자 이상의 에세이 한 편에 담아 제출하면 된다. 에세이를 제출한 클래스메이트 중 10명을 선발해 인당 100만 원의 장학금을 증정한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