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플러그앤드플레이가 한국을 주목하는 이유 [최진석의 실리콘밸리 스토리]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최진석의 실리콘밸리 스토리’는 실리콘밸리와 샌프란시스코 등 주변 지역의 다양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지역 경제와 산업 동향, 사람 사는 따뜻한 이야기 등 현지에서 주목하는 이슈들을 깊이 있게 살펴볼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세계 최대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플러그앤드플레이가 한국을 주목하는 이유 [최진석의 실리콘밸리 스토리]](https://img.hankyung.com/photo/202309/01.34458405.1.jpg)
주샌프란시스코 대한민국 총영사관이 세계 최대 글로벌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기업인 ‘플러그앤드플레이’와 파트너십을 맺고 한인 스타트업의 실리콘밸리 진출 지원에 나섰습니다.
![세계 최대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플러그앤드플레이가 한국을 주목하는 이유 [최진석의 실리콘밸리 스토리]](https://img.hankyung.com/photo/202309/01.34458438.1.jpg)
업무협약 체결식에 윤상수 주샌프란시스코 총영사, 사이드 아미디 플러그앤드플레이 창업자 겸 대표이사, 조용준 플러그앤드플레이 한국대표, 김수진 베이에이리어 K그룹 공동대표가 참석했습니다. 총영사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실리콘밸리에 진출하는 한인들의 네트워킹 지원 등 협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윤 총영사는 이날 “실리콘밸리에 우수한 한국 스타트업이 늘어나는 상황”이라며 “플러그앤드플레이와의 협력으로 스타트업들이 한 단계 도약할 기회가 마련됐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플러그앤드플레이는 구글, 페이팔, 드롭박스, 우버, 스카이프 등을 초창기에 투자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준 스타트업 전문 인큐베이터입니다. 아미디 회장은 최근 몇 년 새 한국 기업과 한국 스타트업에 주목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세계 최대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플러그앤드플레이가 한국을 주목하는 이유 [최진석의 실리콘밸리 스토리]](https://img.hankyung.com/photo/202309/01.34458442.1.jpg)
플러그앤드플레이는 2021년 4월 서울에 지사를 설립한 데 이어 지난 4월 대구에도 지사를 설립했습니다. 서울은 물론 전국의 다양한 스타트업과 네트워킹을 통해 ‘유망주’를 발굴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세계 최대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플러그앤드플레이가 한국을 주목하는 이유 [최진석의 실리콘밸리 스토리]](https://img.hankyung.com/photo/202309/01.34458444.1.jpg)
조용준 한국대표는 이날 협약식이 끝난 후 기자와 만나 “지사 설립 후 지금까지 총 3건의 투자를 집행했다”며 “현재도 계속 검토 중인 만큼 앞으로 투자 기업은 더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조 대표는 “한국의 기술력과 인력의 우수성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다”며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선 글로벌 시장, 특히 미국에 진출하는 것이 필수인 만큼 창업 초기 단계부터 이를 겨냥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는 당부도 잊지 않았습니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