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농진청, 가루쌀 활용 고추장 제조기술 개발…"요리와 높은 조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농진청, 가루쌀 활용 고추장 제조기술 개발…"요리와 높은 조화"
    농촌진흥청은 샘표식품 기술연구소와 함께 신품종 가루쌀 '바로미2'를 이용한 100% 국산 쌀 고추장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바로미2를 2주간 발효해 만든 '쌀 발효물'을 50% 이상 넣어 100% 국산 쌀로 이뤄진 고추장을 제조하는 기술이다.

    이런 방식으로 고추장을 만들었을 때 가공 공정 중 수화시간(물질과 물이 결합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75%, 발효 시간은 50% 줄어 고추장 생산성이 최소 2배가량 늘어날 것으로 농진청은 기대하고 있다.

    세계적 밀 흉작, 국제 분쟁 증가로 장류 제조에 필요한 수입 원료 수급이 차질을 빚으면서 이를 자국에서 생산되는 원료로 대체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 고추장을 대상으로 '요리 적합성'을 평가한 결과 제육볶음을 조리했을 때 다른 고추장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서양식 닭봉 구이에서는 누린내를 잡는 등 요리와의 조화가 높다는 평가도 나왔다.

    송진 농진청 발효가공식품과장은 "이번 연구로 국산 가루쌀이 고추장 제조에 적합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장류뿐 아니라 다양한 발효식품에도 이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홍진경, 최준희 결혼 소식에 "허락이요? 제가 무슨 자격으로"

      방송인 홍진경이 배우 고(故) 최진실의 딸이자 인플루언서 최준희의 결혼 소식과 관련해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홍진경은 16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결혼 허락이요? 제가 무슨 자격으로. 그저 잘 살기만을 ...

    2. 2

      쯔양 "1년 배달비만 4400만원"…한 달에 얼마 버나 봤더니

      먹방 유튜버 쯔양이 방송에서 체중과 식비, 수입까지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15일 방송된 MBN 예능 프로그램 '알토란' 설 특집에는 이상민, 이연복, 차유나, 데니안, 한식 명인 박경례와 함께 구독...

    3. 3

      입사 동기에 '또라X' 폭언했지만…법원 "직장 내 괴롭힘 아냐"

      같은 회사 동료에게 공개적인 자리에서 폭언과 모욕적 언행을 했더라도, 지위나 관계에서 우위를 이용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면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