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환의 결국은 돈 문제야!] 비트코인 장기투자자라면 알아야 것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경닷컴 더 라이프이스트

비트코인이 암호화폐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꽤 크지만 전체 마켓(주식시장, 각종 원자재, 모든 자산들)에 비해서 어느 정도 비중을 차지하는지도 점검해 봐야 한다. 이 크립토 시장이 전체 마켓에서 계속 범위를 넓혀 갈 수 있을지 예측할 수 있다면 투자에 실패하기란 쉽지 않다.
비트코인을 포함한 크립토 시장은 앞으로 얼마나 커질까?
미래를 예측하긴 어렵지만, 분명한건 현재 여전히 크립토 시장은 초기이다. 우리가 쉽게 접하는 은행권이나 증권사 등에서 누구나 쉽게 비트코인을 사고팔 수 있는 때가 온다면, 그때가 이 시장의 초기시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즉 지금은 극초기 시장이고 여전히 초기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준비 과정에 있다고 보면 된다.
초기 시장이 되면 가격은 지금보다 변동성이 적을 것이고 큰 기관이나 이름 있는 곳에서도 거부감 혹은 큰 마찰 없이 자신들의 상품(비트코인 포함한 다양한 크립토 자산, 서비스들)을 광고하게 될 것이다. 지금과 같은 형태는 아니겠지만 지금의 이해로 바라보면 쉽게 거부감 없이 다가온다는 이야기다.
여전히 이 시장은 기회의 땅이고, 절망의 공간이며, 모든 것을 빼앗아 갈 수도, 또 완전히 새로운 삶으로 전환될 수도 있는 시장이다. 담대하고 용감하며 인내심과 함께 자신의 투자철학을 끝까지 지켜내는 이들만이 살아남을 것이다. 그 시기가 오기 전까지는 그 누구의 말도 그 어떤 수치도 큰 의미가 없다.
<한경닷컴 The Lifeist> 김동환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