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산 아이폰15 일부 국가 판매 예정" 블룸버그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전략적으로 인도 중시…인도산 생산 비율도 높아져
애플 '아이폰15' 발표에서 충전단자 및 가격 주목
애플 '아이폰15' 발표에서 충전단자 및 가격 주목
12일(현지시간) 발표되고 곧 시판될 애플의 새 아이폰15 가운데 일부는 메이드인 인디아 제품으로 일부 남아시아 국가 등에서 판매될 계획이다.
블룸버그는 이 날 비공개를 요청한 소식통을 인용해, 일부 국가에서 출시일에 구입하는 아이폰 모델이 중국산이 아닌 인도산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아이폰 15의 대다수는 여전히 중국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출시일에 인도산 아이폰 15를 시판하는 것은 애플이 그간 중국산 새 기기를 열광적인 고객에게 판매해온 이전 전략의 수정에 해당한다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애플은 지난 달 인도 나무 타밀나두주에 있는 공급업체 폭스콘의 공장에서 아이폰 15 생산을 시작했다. 이는 애플이 인도 사업장과 중국의 주요 제조 기지간의 격차를 좁히기 위한 것이다.
아이폰 14 이전에 애플은 전 세계 생산량의 극소량만을 인도에서 조립했다. 그러나 지난 3월말에 인도에서 조립하는 아이폰의 비율은 7%에 도달했으며 중국 공장과의 생산 시간 격차는 계속 줄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의 인도내 제조 촉진을 위한 재정 인센티브와 미중 무역전쟁으로 중국을 넘어 생산을 다각화 하려는 애플의 전략으로 인도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한편 애플은 이 날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본사에서 열리는 원더러스트 행사에서 아이폰14, 애플워치 업데이트버전과 최신 에어팟을 선보일 예정이다. 애플의 신제품 판매는 일반적으로 공개 후 약 10일 후에 시작된다. 새로운 아이폰 15는 공개 후 며칠 또는 몇 주안에 캘리포니아 시간으로 화요일 오전 10시에 맞춰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폰 15는 3년만에 가장 큰 기기 업데이트가 될 전망이다. 여기에는 전체적인 카메라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포함되며 프로 모델에는 업그레이드된 3나노미터 프로세서가 탑재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는 전 날 아이폰15 공개에서 주목해야 할 5가지 사항으로 10년 넘게 사용해온 충전단자의 C타입 교체, 가격, 버튼, 칩셋, 위성통신 등을 꼽았다. 충전단자 교체는 EU(유럽연합)의 소형 전자기기 충전방식 단일화에 따른 것이다. 가격은 카메라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에 따라 아이폰15 프로 기준 종전 아이폰14프로의 999달러보다 100달러~200달러 인상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지적된다.
새로운 라인업은 애플의 판매 침체를 되살리는데 매우 중요하다. 지난 8월 애플은 미국,중국,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소비자 수요 부진으로 3분기 연속 매출 감소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인도의 다른 애플 공급업체인 페가트론사와 타타 그룹에 인수될 위스트론사 공장도 곧 아이폰 15 조립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블룸버그는 밝혔다.
올해 첫 번째 인도 매장을 오픈한 애플은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을 판매 기회이면서 장기적으로 자사 기기의 중요한 생산 기지로 보고 있다. 애플은 6월분기에 인도내 아이폰 판매량이 두자릿수로 증가해 새로운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었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