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마주친…햄릿·로미오·줄리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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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까지 '셰익스피어 축제'
패러디 뮤지컬, 햄릿 각색 연극 등 개막
작가의 말년 다룬 낭독극도 이달 출격
연말까지 '셰익스피어 축제'
패러디 뮤지컬, 햄릿 각색 연극 등 개막
작가의 말년 다룬 낭독극도 이달 출격
셰익스피어를 무대에서 만날 기회는 올 연말까지 계속된다. 연극과 뮤지컬, 무용 등 셰익스피어를 적극적으로 재해석한 작품들이 연이어 개막한다.
지난 12일 개막한 뮤지컬 ‘인사이드 윌리엄’은 셰익스피어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세상 밖으로 나와 서로 만난다는 재치 있는 상상에서 출발한다. 셰익스피어가 쓴 작품 대본들이 거센 바람으로 인해 뒤섞이면서 ‘햄릿’ ‘로미오’ ‘줄리엣’은 알 수 없는 공간에서 서로 마주친다. 서울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1관에서 오는 12월 3일까지 공연한다. 이달 20~23일 서울 LG아트센터에서 공연하는 ‘로미오와 줄리엣 앤드 모어(and more)’는 발레를 전공한 드래그 아티스트 모어의 작품이다. ‘로미오와 줄리엣’을 정형화된 동작이나 구체적 대사 없이 춤의 언어로 새롭게 선보이는 일종의 댄스 시어터다.
낭독극 ‘여로의 끝’은 셰익스피어의 말년을 다룬다. 이 작품은 셰익스피어가 가족을 버리고 떠난 지 28년 만에 귀향해 죽음을 맞기까지 3년간의 이야기다. 부모와 어린 자식 셋을 아내에게 맡긴 채 떠났던 셰익스피어가 돌아와 어떻게 가족과 생활했을지 등에 대해 역사적 자료에 작가의 상상력을 더해 ‘인간 셰익스피어’를 불러낸다. 16~17일 서울 서촌공간 서로에서 공연한다.
‘햄릿’을 재해석한 작품도 무대에 오른다. 다음달 6일 서울 이해랑예술극장에서 개막하는 극단 피악의 연극 ‘햄릿 걷는 인간’은 실존주의적 시각으로 햄릿을 각색했다. 햄릿, 클로디우스, 거투르드, 오필리어, 폴로니우스 등 기존 캐릭터를 새롭게 해석했다. 원작엔 존재하지 않는 선왕과 부인 거투르드의 행복한 일상, 햄릿과 오필리어의 사랑을 추가했다. 햄릿의 꿈속 장면이 추가돼 햄릿과 클로디우스가 정의와 인간의 참된 존재 방식 등에 관해 논쟁을 벌이기도 한다. 세종문화회관 산하 서울시뮤지컬단은 셰익스피어의 ‘맥베스’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연말 뮤지컬로 선보일 예정이다.
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
지난 12일 개막한 뮤지컬 ‘인사이드 윌리엄’은 셰익스피어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세상 밖으로 나와 서로 만난다는 재치 있는 상상에서 출발한다. 셰익스피어가 쓴 작품 대본들이 거센 바람으로 인해 뒤섞이면서 ‘햄릿’ ‘로미오’ ‘줄리엣’은 알 수 없는 공간에서 서로 마주친다. 서울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1관에서 오는 12월 3일까지 공연한다. 이달 20~23일 서울 LG아트센터에서 공연하는 ‘로미오와 줄리엣 앤드 모어(and more)’는 발레를 전공한 드래그 아티스트 모어의 작품이다. ‘로미오와 줄리엣’을 정형화된 동작이나 구체적 대사 없이 춤의 언어로 새롭게 선보이는 일종의 댄스 시어터다.
낭독극 ‘여로의 끝’은 셰익스피어의 말년을 다룬다. 이 작품은 셰익스피어가 가족을 버리고 떠난 지 28년 만에 귀향해 죽음을 맞기까지 3년간의 이야기다. 부모와 어린 자식 셋을 아내에게 맡긴 채 떠났던 셰익스피어가 돌아와 어떻게 가족과 생활했을지 등에 대해 역사적 자료에 작가의 상상력을 더해 ‘인간 셰익스피어’를 불러낸다. 16~17일 서울 서촌공간 서로에서 공연한다.
‘햄릿’을 재해석한 작품도 무대에 오른다. 다음달 6일 서울 이해랑예술극장에서 개막하는 극단 피악의 연극 ‘햄릿 걷는 인간’은 실존주의적 시각으로 햄릿을 각색했다. 햄릿, 클로디우스, 거투르드, 오필리어, 폴로니우스 등 기존 캐릭터를 새롭게 해석했다. 원작엔 존재하지 않는 선왕과 부인 거투르드의 행복한 일상, 햄릿과 오필리어의 사랑을 추가했다. 햄릿의 꿈속 장면이 추가돼 햄릿과 클로디우스가 정의와 인간의 참된 존재 방식 등에 관해 논쟁을 벌이기도 한다. 세종문화회관 산하 서울시뮤지컬단은 셰익스피어의 ‘맥베스’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연말 뮤지컬로 선보일 예정이다.
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