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할리우드 작가 노조, 파업 5개월 만에 잠정 합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작가 노조원들 최종 추인 필요…배우 파업은 계속
    할리우드 작가 노조, 파업 5개월 만에 잠정 합의
    미국 할리우드의 작가 노동조합이 파업을 시작한 지 거의 5개월 만에 주요 제작사들과 잠정 합의에 도달했다.

    1만1천500여명 작가 노동자를 회원으로 둔 미국작가조합(WGA)은 24일(현지시간) 사용자 단체인 영화ㆍTV 제작자 연합(AMPTP)과의 협상에서 파업 종료를 위한 예비 합의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WGA 협상단은 "작가들의 이익과 보호 조치를 담은 이례적인 합의안"이라고 평가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넷플릭스와 월트디즈니 등 메이저 스튜디오를 대표하는 AMPTP는 잠정 합의에 도달했다는 짤막한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구체적인 세부 내용이 공개되지 않은 이번 합의안은 노조 집행부와 노조원들의 최종 추인을 거쳐야 한다.

    할리우드 작가 노동자들은 지난 5월 2일부터 스트리밍 서비스 작가에 대한 보수 문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제작사들의 대본 작업 가능성과 작가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시작했다.

    할리우드 작가 노조, 파업 5개월 만에 잠정 합의
    1988년 작가 노동자 파업 이후 가장 오래 전개된 이번 파업으로 할리우드에서 영화,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 작업은 대부분 중단됐다.

    비영리 경제 연구 단체인 밀컨 연구소는 캘리포니아를 비롯해 뉴멕시코, 조지아, 뉴욕주 등 영화 산업 기반을 가진 주(州)들의 경제적 손실 규모가 최소 50억달러(6조6천8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작가 노조가 파업을 끝내더라도 배우ㆍ방송인 노동조합(SAG-AFTRA)은 파업을 계속 진행 중이어서 할리우드의 완전한 정상화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전망이다.

    배우 16만명을 대표하는 SAG는 노조원들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공정한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AP 통신은 "작가들은 (파업 종료 이후) 랩톱을 다시 펼칠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지만, 배우 노조와 스튜디오 간 협상은 재개되지 않아 할리우드 정상화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진단했다.

    배우 노조 파업의 쟁점은 최저 임금 인상, AI의 영화 산업 적용에 따른 배우 보호 대책 등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화장지 1800롤이 2만원대라고?…쿠팡 수량 표기 오류 소동

      쿠팡에서 화장지 1800롤이 2만원 후반대에 판매되는 수량 표기 오류 사고가 11일 발생했다.이날 오후 1시께 쿠팡에서 한 팩당 30롤이 든 화장지 60팩이 2만8000원대에 판매됐다. 해당 제품은 '깨끗한나...

    2. 2

      통일교 한학자, 오는 21일까지 석방…法, 구속집행정지 결정

      한학자 통일교 총재가 오는 21일까지 일시 석방된다. 한 총재는 윤석열 정부와 통일교 간 정교유착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돼 구속상태로 재판받고 있다.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우인성 부장판사)는 11일 한 총재에 대한...

    3. 3

      "2개월 아들 울음소리 미치겠다" 학대한 친부, 징역 4년 선고

      생후 2개월 된 아들을 여러 차례 학대해 장애를 입힌 30대 친부가 실형을 선고받았다.11일 법조계에 따르면 인천지법 형사13부(김기풍 부장판사)는 전날 아동학대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아동학대중상해 혐의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