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계 샤넬'이 주목한 첼로 요정..."변화무쌍한 게 첼로의 매력이죠"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도이치그라모폰(DG)은 '클래식 음악계의 샤넬' 같은 존재다. 노란색 로고가 상징적인 이 독일 음반사는 한 세기가 넘는 시간 동안 푸르트뱅글러, 카라얀 등 세기의 거장들과 기라성 같은 명반을 남겼다. "DG의 회사의 역사가 곧 클래식 산업의 역사"란 말이 클래식 음악 종사자들 사이에서나오는 이유다. 최근에는 조성진, 유자 왕 등 젊은 클래식 아티스트들을 내세우며 클래식 시장을 키우고 있다.
27일 한경아르떼필하모닉 협연자로 내한 공연을 선보이는 첼리스트 카미유 토마(35·사진)도 DG가 찍은 스타 플레이어 중 한 명이다. 그는 2017년 4월 DG 전속 아티스트로 계약하면서 급부상했다. 토마가 내한하는 건 2021년 통영국제음악제 이후 두번째다. 그는 이번 공연에서 드보르자크 첼로 협주곡을 연주한다. 그는 최근 한국경제신문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드보르자크 첼로 협주곡은 연주할 때마다 마치 여행하는 느낌을 준다"며 "사랑, 갈등, 다정함, 흥분 등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드보르자크 첼로 협주곡은 첼로 레퍼토리 중 대표적인 걸작이다.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난 토마는 네살 때 첼로를 배웠다. 음악인 집안에서 태어나 매일 음악을 접했던 그는 어느 날 음반에서 흘러나오는 첼로 소리에 빠져들었다.
"그날 이후 제 인생에서 첼로가 없었던 기억은 없어요. 첼로의 깊은 음색에 단번에 반해버렸든요. 첼로는 제 영혼과 몸의 일부가 됐고, 지금의 저를 만들어 줬습니다. "
토마는 베를린 한스 아이슬러 음악원 및 바이마르 프란츠 리스트 음악원을 졸업했다. 파보 야르비, 켄트 나가노 등 유명 지휘자 및 함부르크 엘프 필하모니, 벨기에 브뤼셀 필하모니, 브레멘 도이치 카머필하모니 등과 협연하며 커리어를 쌓아나갔다.
2020년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 파질 사이의 첼로 협주곡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 등이 수록된 음반 '보이스 오브 호프'로 음악계에서 화제를 모았다.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는 파질 사이가 카미유 토마를 위해 쓴 곡으로 파리와 이스탄불에서 일어난 테러 사건에 대해 다룬 곡이다. 2018년 파리에서 토마의 연주로 초연됐다. 토마는 이 음반의 수익금 일부를 유니세프에 기부하며 나눔을 실천하기도 했다.
"이 곡은 테러리즘에 대한 저항이자 아름다움과 희망, 인간성을 포기하지 말자는 외침입니다. 중요한 메시지를 담은 곡이라고 생각해 녹음했죠. "
그는 현재 일본 닛폰음악재단 후원으로 스트라디바리우스 1730년산 ‘포이어만’ 악기를 사용하고 있다. 포이어만은 맑고 가벼운 음색뿐 아니라 풍성한 저음도 동시에 지닌 소리로 정평 나 있다.
"하늘이 만든 첼로에요. 저는 이 악기의 하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악기가 가진 모든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에게 첼로의 매력을 물었더니, 이런 얘기를 들려줬다.
"첼로는 나무의 밑동부터 나뭇잎까지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독주나 협주에서는 솔로를, 4중주나 오케스트라에서 베이스가 될 수 있죠. 작품 수가 적다 보니 피아니스트나 바이올리니스트처럼 특정 작곡가의 스페셜리스트가 되기는 어렵지만, 첼로는 다양한 음악으로 변신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27일 한경아르떼필하모닉 협연자로 내한 공연을 선보이는 첼리스트 카미유 토마(35·사진)도 DG가 찍은 스타 플레이어 중 한 명이다. 그는 2017년 4월 DG 전속 아티스트로 계약하면서 급부상했다. 토마가 내한하는 건 2021년 통영국제음악제 이후 두번째다. 그는 이번 공연에서 드보르자크 첼로 협주곡을 연주한다. 그는 최근 한국경제신문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드보르자크 첼로 협주곡은 연주할 때마다 마치 여행하는 느낌을 준다"며 "사랑, 갈등, 다정함, 흥분 등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드보르자크 첼로 협주곡은 첼로 레퍼토리 중 대표적인 걸작이다.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난 토마는 네살 때 첼로를 배웠다. 음악인 집안에서 태어나 매일 음악을 접했던 그는 어느 날 음반에서 흘러나오는 첼로 소리에 빠져들었다.
"그날 이후 제 인생에서 첼로가 없었던 기억은 없어요. 첼로의 깊은 음색에 단번에 반해버렸든요. 첼로는 제 영혼과 몸의 일부가 됐고, 지금의 저를 만들어 줬습니다. "
토마는 베를린 한스 아이슬러 음악원 및 바이마르 프란츠 리스트 음악원을 졸업했다. 파보 야르비, 켄트 나가노 등 유명 지휘자 및 함부르크 엘프 필하모니, 벨기에 브뤼셀 필하모니, 브레멘 도이치 카머필하모니 등과 협연하며 커리어를 쌓아나갔다.
2020년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 파질 사이의 첼로 협주곡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 등이 수록된 음반 '보이스 오브 호프'로 음악계에서 화제를 모았다.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는 파질 사이가 카미유 토마를 위해 쓴 곡으로 파리와 이스탄불에서 일어난 테러 사건에 대해 다룬 곡이다. 2018년 파리에서 토마의 연주로 초연됐다. 토마는 이 음반의 수익금 일부를 유니세프에 기부하며 나눔을 실천하기도 했다.
"이 곡은 테러리즘에 대한 저항이자 아름다움과 희망, 인간성을 포기하지 말자는 외침입니다. 중요한 메시지를 담은 곡이라고 생각해 녹음했죠. "
그는 현재 일본 닛폰음악재단 후원으로 스트라디바리우스 1730년산 ‘포이어만’ 악기를 사용하고 있다. 포이어만은 맑고 가벼운 음색뿐 아니라 풍성한 저음도 동시에 지닌 소리로 정평 나 있다.
"하늘이 만든 첼로에요. 저는 이 악기의 하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악기가 가진 모든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에게 첼로의 매력을 물었더니, 이런 얘기를 들려줬다.
"첼로는 나무의 밑동부터 나뭇잎까지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독주나 협주에서는 솔로를, 4중주나 오케스트라에서 베이스가 될 수 있죠. 작품 수가 적다 보니 피아니스트나 바이올리니스트처럼 특정 작곡가의 스페셜리스트가 되기는 어렵지만, 첼로는 다양한 음악으로 변신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