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사이테크+] "항바이러스제 몰누피라비르, 코로나바이러스 특정변이 유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英 연구팀 "새 변이 확산시킬 가능성…약물 이점·위험 평가 때 고려해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대응에 큰 역할을 한 항바이러스제 '몰누피라비르'(Molnupiravir)가 코로나19 바이러스(SARS-CoV-2)에 특정 돌연변이를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이테크+] "항바이러스제 몰누피라비르, 코로나바이러스 특정변이 유발"
    영국 프랜시스 크릭 연구소와 케임브리지대 등 공동 연구팀은 26일 과학저널 '네이처'(Nature)에서 세계 각국 코로나바이러스의 염기서열 데이터베이스를 분석, 몰누피라비르 치료와 코로나19 바이러스 돌연변이 패턴 간의 연관성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몰누피라비르 사용으로 인한 돌연변이가 이 약에 대한 내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이 결과가 몰누피라비르가 코로나바이러스 진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추가 조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몰누피라비르(판매명 : 라게브리오)는 미국 제약사 머크앤드컴퍼니(MSD)가 개발한 먹는 코로나19 치료제로 경증 또는 중등도 증세 감염자나 중증으로 악화할 위험이 큰 고위험군 치료에 널리 사용된다.

    몰누피라비르는 바이러스 복제 과정에서 리보핵산(RNA) 대신 삽입돼 바이러스 게놈에 돌연변이를 유도, 바이러스를 죽이거나 증식을 하지 못하게 한다.

    이 과정에서 바이러스가 살아남으면 관련 돌연변이가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

    [사이테크+] "항바이러스제 몰누피라비르, 코로나바이러스 특정변이 유발"
    연구팀은 이 연구에서 1천500만개 이상의 코로나19 바이러스 게놈이 포함된 세계 코로나바이러스 염기서열 DB를 분석하고 이를 몰누피라비르 치료와 관련이 있는 특정 돌연변이 패턴과 비교했다.

    그 결과 세계 각국에서 몰누피라비르가 도입된 지난해 이후 코로나바이러스에서 몰누피라비르 관련 특정 돌연변이 패턴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정 돌연변이 패턴이 확인된 국가 중 상당수는 영국, 호주, 미국, 일본 등 몰누피라비르가 광범위하게 사용된 나라들이었고, 캐나다처럼 몰누피라비르 사용을 승인하지 않은 국가에서는 관련 돌연변이 패턴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특정 돌연변이 패턴은 몰누피라비르 사용률이 높은 국가, 특히 이 약이 주로 사용된 고령층 등 고위험군에 많았고, 영국의 경우 특정 돌연변이 패턴의 최소 30%가 몰누피라비르 사용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또 사람 간 전파 가능성을 암시하는 돌연변이군도 발견했지만 이 돌연변이군과 관련성이 확인된 우려 변이(variants of concern)는 없었다고 밝혔다.

    논문 제1 저자 겸 교신저자인 프랜시스 크릭 연구소 테오 샌더슨 박사는 "코로나19는 여전히 인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 연구는 몰누피라비르가 새 돌연변이를 일으켜 코로나바이러스의 유전적 다양성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지적했다.

    공동 교신저자인 케임브리지대 크리스토퍼 루이스 교수는 "이 연구는 몰누피라비르 치료 중 바이러스가 완전히 죽지 않으면 관련 돌연변이가 퍼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며 "이는 몰누피라비르나 유사 약물의 이점·위험 평가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라고 말했다.

    ◆ 출처 : Nature, Theo Sanderson et al., 'A molnupiravir-associated mutational signature in global SARS-CoV-2 genomes' , https://www.nature.com/articles/s41586-023-06649-6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부고] 김선주 씨 별세

      ▶김선주씨 별세, 강화선 가톨릭대 의대 교수·강인선 前 외교부 제2차관·강진두 KB증권 대표·강진문 MSAP 대표 모친상= 2일 서울성모병원 발인 5일 오전 6시 02-2258-...

    2. 2

      종각역 인도 덮친 택시…1명 사망·9명 부상

      퇴근 시간대 서울 종각역 한복판에서 택시가 보행자를 덮쳐 1명이 숨지고 9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2일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70대 A씨가 몰던 전기차 택시(사진)는 이날 오후 6시5분께 종각역 인근 도로에서...

    3. 3

      "박나래, 차 뒷자석에서 남성과…" 이번엔 '19금 폭로' 터졌다

      전 매니저들과 법정 소송 중인 개그우먼 박나래가 차량 뒷좌석에서 동승한 남성과 특정 행위를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2일 채널A는 "박나래 전 매니저들이 노동청에 낸 진정서를 확보했다"면서 '직...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