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포터처럼 그림이 움직인다...판타지가 현실이 되는 DDP '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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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P - 럭스: 시적 해상도
2021년 런던서 10만명 찾은 전시
살아 움직이는 유화 작품부터
AI가 만들어낸 동양 산수화까지
신선한 현대 미디어아트의 세계로
2021년 런던서 10만명 찾은 전시
살아 움직이는 유화 작품부터
AI가 만들어낸 동양 산수화까지
신선한 현대 미디어아트의 세계로
수많은 사람들이 '인생 영화'로 꼽는 '해리포터'에선 살아 움직이는 그림과 사진이 등장한다. 초상화 속 인물이 확 튀어나와 말을 건네고, 뒷배경이 휙휙 바뀐다.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리고 있는 '럭스: 시적 해상도'에선 이런 영화 같은 일이 현실이 된다. 눈이 소복히 쌓인 소나무 그림을 가만히 보고 있노라면 갑자기 붉은색, 보라색 꽃이 피어난다. 소나무 뒤 새하얀 설산은 이내 황금빛 햇살로 노랗게 물든다. 분명 회화인데, 도대체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 이 작품은 스위스 출신 작가 피필로티 리스트가 영사기를 통해 유화 위에 영상을 덧입힌 것이다. 한 번 완성하면 바뀌지 않는 회화의 특성과 시시각각 변화하는 영상의 특성이 절묘하게 녹아든 작품을 보다 보면, '과연 미술 올림픽인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호평을 받은 작품답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미디어아트 전시 '럭스: 시적 해상도'가 요즘 '몰입형 전시'와 차별화되는 지점이 바로 여기다. 요즘 유행하는 몰입형 전시는 누구나 다 아는 유명 화가의 작품을 그대로 디지털로 제작해 전시장에서 틀어주는 게 전부다. 쉽게 볼 수 없는 거장의 작품을 거대한 공간에서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단순 복제품에 불과하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이와 달리, '럭스: 시적 해상도'는 생소한 이름의 작가들로 라인업을 꾸리긴 했지만 신선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볼 수 있다. 이 전시는 국내 전시기획사 숨 엑스가 2021년 영국 런던에서 처음 개최했다. 코로나19 기간에도 10만 명이 넘는 관객들이 방문하며 흥행을 이뤘다. 이번 서울 전시는 런던 이후 2년 만에 열리는 전시다. 당시 런던에서 소개했던 작가뿐 아니라, 새로운 국내외 작가를 더해 전시를 구성했다. 특히 '기술과 예술'의 관계를 깊게 고찰한 작품이 돋보인다. 어두운 전시장에 펼쳐진 '기계 산수화'가 바로 그렇다.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 때 시각효과 디렉터를 담당했던 카오 유시가 만든 이 작품은 사실 인공지능(AI)이 그린 그림이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동양 수묵화 이미지를 학습시켜 새로운 개념의 산수화를 구현했다. 전통적인 동양화 기법으로 그려낸 산과 구름이 역동적인 픽셀로 살아 움직이는 모습은 압도적이다. 예술 좀 아는 사람들이라면 익숙할 만한 작품도 있다. LG아트센터 마곡 지하에서 지상 로비로 갈 때 마주하는 작품인 '메도우'다. 기계로 만들어진 꽃송이들이 활짝 피었다가 다시 오므라드는 모습은 동화 속 한 장면 같다. LG아트센터에선 에스컬레이터로 올라갈 때만 잠깐 볼 수 있지만, 이번 전시에는 빈백에 누워 기계 꽃이 만들어내는 삶의 순환을 천천히 감상할 수 있다.
전시는 12월 31일까지.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리고 있는 '럭스: 시적 해상도'에선 이런 영화 같은 일이 현실이 된다. 눈이 소복히 쌓인 소나무 그림을 가만히 보고 있노라면 갑자기 붉은색, 보라색 꽃이 피어난다. 소나무 뒤 새하얀 설산은 이내 황금빛 햇살로 노랗게 물든다. 분명 회화인데, 도대체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 이 작품은 스위스 출신 작가 피필로티 리스트가 영사기를 통해 유화 위에 영상을 덧입힌 것이다. 한 번 완성하면 바뀌지 않는 회화의 특성과 시시각각 변화하는 영상의 특성이 절묘하게 녹아든 작품을 보다 보면, '과연 미술 올림픽인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호평을 받은 작품답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미디어아트 전시 '럭스: 시적 해상도'가 요즘 '몰입형 전시'와 차별화되는 지점이 바로 여기다. 요즘 유행하는 몰입형 전시는 누구나 다 아는 유명 화가의 작품을 그대로 디지털로 제작해 전시장에서 틀어주는 게 전부다. 쉽게 볼 수 없는 거장의 작품을 거대한 공간에서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단순 복제품에 불과하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이와 달리, '럭스: 시적 해상도'는 생소한 이름의 작가들로 라인업을 꾸리긴 했지만 신선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볼 수 있다. 이 전시는 국내 전시기획사 숨 엑스가 2021년 영국 런던에서 처음 개최했다. 코로나19 기간에도 10만 명이 넘는 관객들이 방문하며 흥행을 이뤘다. 이번 서울 전시는 런던 이후 2년 만에 열리는 전시다. 당시 런던에서 소개했던 작가뿐 아니라, 새로운 국내외 작가를 더해 전시를 구성했다. 특히 '기술과 예술'의 관계를 깊게 고찰한 작품이 돋보인다. 어두운 전시장에 펼쳐진 '기계 산수화'가 바로 그렇다.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 때 시각효과 디렉터를 담당했던 카오 유시가 만든 이 작품은 사실 인공지능(AI)이 그린 그림이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동양 수묵화 이미지를 학습시켜 새로운 개념의 산수화를 구현했다. 전통적인 동양화 기법으로 그려낸 산과 구름이 역동적인 픽셀로 살아 움직이는 모습은 압도적이다. 예술 좀 아는 사람들이라면 익숙할 만한 작품도 있다. LG아트센터 마곡 지하에서 지상 로비로 갈 때 마주하는 작품인 '메도우'다. 기계로 만들어진 꽃송이들이 활짝 피었다가 다시 오므라드는 모습은 동화 속 한 장면 같다. LG아트센터에선 에스컬레이터로 올라갈 때만 잠깐 볼 수 있지만, 이번 전시에는 빈백에 누워 기계 꽃이 만들어내는 삶의 순환을 천천히 감상할 수 있다.
전시는 12월 31일까지.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