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도시' 강윤성 "조선 도굴이야기 10부작 만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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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드니 콘텐츠 축제 SXSW서
드라마 '카지노' 잇는 차기작 밝혀
"디즈니+로 공개…캐스팅은 미정"
드라마 '카지노' 잇는 차기작 밝혀
"디즈니+로 공개…캐스팅은 미정"
18일 호주 시드니테크놀로지대(UTS) 영화관. 한국인 남자 한 명이 무대에 등장하자 박수 소리가 가득 찼다. 영화 ‘범죄도시’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디즈니+의 ‘카지노’ 등을 제작한 강윤성 감독을 환영하는 박수였다.
강 감독은 시드니에서 열린 콘텐츠 축제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 시드니(SXSW 시드니)’ 영화 세션에서 ‘한국 콘텐츠 산업은 어떻게 전 세계를 장악했나’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행사장을 찾았다. 세미나에는 200여 명의 현지 관련 산업 종사자가 참여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
그는 세미나가 끝난 뒤 한국경제신문 기자와 만나 후속작 구상을 밝혔다. 강 감독은 “디즈니와 협의해 조선시대 도굴을 소재로 한 드라마를 계획하고 있다”며 “10부작을 염두에 뒀다”고 말했다. 이어 “캐스팅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는데 제작비는 공개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세미나에서는 한국 영화와 드라마 제작업계가 위기에 휩싸여 있다면서도 전망은 밝다고 봤다. 강 감독은 “코로나 때문에 개봉하지 못한 영화가 너무 많은 게 문제”라며 “개봉 시기를 놓친 작품이 늘면서 최신 작품에 대한 투자가 이어지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영화가 흥행하면 그 자금으로 다시 신작에 투자하는 선순환 구조가 막혔다는 의미다. 그는 “영화계에 돈이 돌지 않으니 관객은 볼 영화가 없다고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강 감독은 “누구나 이야기에 대한 갈증이 있는데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가장 잘 전달하는 방식이 영화”라며 “한국 영화관과 영화계는 시기의 문제이지 다시 살아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한국 콘텐츠는 전 세계 관객을 이끄는 이야기의 힘이 있다”며 “우리가 다루는 가족과 사회 이야기는 세계적으로 공감대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강 감독은 “넷플릭스와 디즈니를 비롯한 OTT의 등장으로 한국 작품이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자 요즘에는 다양한 국가와 인종을 고려해 만들고 있다”고도 했다.
앞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인공지능(AI)이 글을 쓸 수는 있지만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것은 인간 고유의 영역”이라며 “진솔한 이야기를 지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이에 대한 탐구를 이어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강 감독은 실무적인 부분도 이야기했다. 그는 “(범죄도시 장첸과 카지노 차무식 등) 이 캐릭터들은 주변 인물을 많이 관찰하고 파악한 결과”라고 했다. 생생한 대사를 쓴다는 분석에는 “배우들이 말하는 것을 보고 대본을 현장에서 바로바로 바꾼다”며 “구체적 대사가 도출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시드니=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강 감독은 시드니에서 열린 콘텐츠 축제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 시드니(SXSW 시드니)’ 영화 세션에서 ‘한국 콘텐츠 산업은 어떻게 전 세계를 장악했나’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행사장을 찾았다. 세미나에는 200여 명의 현지 관련 산업 종사자가 참여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
그는 세미나가 끝난 뒤 한국경제신문 기자와 만나 후속작 구상을 밝혔다. 강 감독은 “디즈니와 협의해 조선시대 도굴을 소재로 한 드라마를 계획하고 있다”며 “10부작을 염두에 뒀다”고 말했다. 이어 “캐스팅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는데 제작비는 공개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세미나에서는 한국 영화와 드라마 제작업계가 위기에 휩싸여 있다면서도 전망은 밝다고 봤다. 강 감독은 “코로나 때문에 개봉하지 못한 영화가 너무 많은 게 문제”라며 “개봉 시기를 놓친 작품이 늘면서 최신 작품에 대한 투자가 이어지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영화가 흥행하면 그 자금으로 다시 신작에 투자하는 선순환 구조가 막혔다는 의미다. 그는 “영화계에 돈이 돌지 않으니 관객은 볼 영화가 없다고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강 감독은 “누구나 이야기에 대한 갈증이 있는데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가장 잘 전달하는 방식이 영화”라며 “한국 영화관과 영화계는 시기의 문제이지 다시 살아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한국 콘텐츠는 전 세계 관객을 이끄는 이야기의 힘이 있다”며 “우리가 다루는 가족과 사회 이야기는 세계적으로 공감대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강 감독은 “넷플릭스와 디즈니를 비롯한 OTT의 등장으로 한국 작품이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자 요즘에는 다양한 국가와 인종을 고려해 만들고 있다”고도 했다.
앞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인공지능(AI)이 글을 쓸 수는 있지만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것은 인간 고유의 영역”이라며 “진솔한 이야기를 지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이에 대한 탐구를 이어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강 감독은 실무적인 부분도 이야기했다. 그는 “(범죄도시 장첸과 카지노 차무식 등) 이 캐릭터들은 주변 인물을 많이 관찰하고 파악한 결과”라고 했다. 생생한 대사를 쓴다는 분석에는 “배우들이 말하는 것을 보고 대본을 현장에서 바로바로 바꾼다”며 “구체적 대사가 도출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시드니=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