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진복 "대통령실, 총선 공천·당 운영에 개입할 일 없을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인요한 혁신위원장 예방…"대통령과 인 위원장, 언제든 연락할 수 있어"
    이진복 "대통령실, 총선 공천·당 운영에 개입할 일 없을 것"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25일 "대통령이 누누이 이야기했듯이 저희가 (총선) 공천에 개입하거나 당 운영에 개입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수석은 이날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인요한 혁신위원장 예방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당정 관계 재정립'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대통령실은 행정을 하고 국가 정책을 만드는 곳이지, 당 운영과 관계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다만 여당은 정부와 같이 호흡해야 하는데 그 호흡은 국가 미래를 위한 정책적 비전을 만들 때 필요한 것이지, 당 조직을 관리하는 건 대통령실과 논의할 필요가 없다"며 "그런 건 한 번도 이야기해본 적이 없고, 앞으로도 이야기할 생각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 수석은 혁신위 활동과 관련한 윤석열 대통령의 당부사항이 있었는지에 대해선 "제가 알기론 없을 것"이라며 "누구를 혁신위원으로 하는지, 몇 명 하는지 전혀 모르고 그런 것에 관여하지 않는다.

    할 이유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 수석은 이날 축하 난을 들고 인 위원장을 예방해 30분여간 대화를 나눴다.

    이 수석은 인 위원장에게 "어려움이 많겠지만 잘 좀 혁신해주셨으면 좋겠다.

    어느 시대든 개혁이나 혁신은 한 몸이 돼 움직이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며 "혁신위가 두려움을 넘어 새로운 것을 만들어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진복 "대통령실, 총선 공천·당 운영에 개입할 일 없을 것"
    이 수석은 인 위원장이 이날 '대통령과도 거침없이 대화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인 위원장 성품이 원래 그렇다.

    누구에게나 속 시원하게 말을 잘하시는 분이니 스타일상 그렇게 하지 않겠나"라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과 인 위원장 간의 만남이 성사될 가능성에 대해선 "언제든지 두 분이 연락할 수 있을 것"이라며 "순천 정원박람회 때도 헤드 테이블에 같이 앉아 대화를 많이 하는 걸 제가 봤는데 그런 커뮤니케이션을 잘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수석은 김기현 당 대표 체제에서는 혁신위 활동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당내 비주류의 지적에 대해선 "오히려 더 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말하지 않지만 많은 것을 행동하고 생각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인 위원장을 통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수석은 대통령실 참모들의 총선 출마와 관련해선 "때 되면 하겠죠"라며 "윤 대통령은 그런 부분에 대해 본인들 의견을 충분히 존중해줬기 때문에 일부는 나갔고 앞으로 나갈 계획 있는 사람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포토] 한복 보는 韓·브라질 영부인

      김혜경 여사(오른쪽)와 브라질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대통령 부인 호잔젤라 다 시우바 여사가 지난 21일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을 방문해 한복을 살펴보고 있다. 이날 김 여사는 연한 노란색 옷고름이 달린 옥빛...

    2. 2

      대통령경호처, 미국서 'AI기반 위험물 검색 기법' 특허 받아

      대통령경호처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엑스레이(X-Ray) 위험물 검색 기법’이 미국 특허를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연합뉴스에 따르면 대통령경호처가 미국 특허를 받은 기법은 엑스레...

    3. 3

      靑 "다주택 레버리지, 금융위기로 번질 우려…점진적 축소해야"

      김용범 청와대 정책실장이 22일 “아파트와 비(非)거주 다주택의 레버리지 의존 구조를 지금처럼 유지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가”라며 추가 대출 규제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 실장은 이날 SN...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