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북도, 중국 랴오닝성과 우호 교류 의향서 체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북도, 중국 랴오닝성과 우호 교류 의향서 체결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5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4차 동북아자치단체연합(NEAR) 총회에서 진궈웨이 중국 랴오닝성 부성장과 우호 교류 의향서를 체결했다.

    의향서에는 인적교류와 함께 경제·교육·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포괄적인 협력 내용을 담았다.

    도는 NEAR 15대 의장국으로 확정된 랴오닝성과 교류 협력을 강화하는 등 지방정부 간 외교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랴오닝성은 중국 동북 3성의 핵심지역으로 동북 3성(지린성, 랴오닝성, 헤이룽장성) 지역내총생산(GRDP)의 50%를 차지한다.

    랴오닝성은 2002년부터 매년 '선양한국주간행사'를 개최하는 등 한국과 교류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019년 경북도의회와 랴오닝성 인민대표대회 간 교류의향서에 이어 경북도와 랴오닝성 우호 교류 의향서 체결로 교류의 초석을 다졌다"며 "한·중 지방정부 간 교류를 강화해 양 국가, 더 나아가 동북아지역 평화와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동북아자치단체연합은 동북아 6개국 79개 광역지방자치단체가 회원으로 가입해 지방정부 간 다자간 국제교류를 추진하는 플랫폼으로, 1996년 9월 경주시에서 창립총회를 했고 2005년 경북도가 상설 사무국을 포항에 유치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속보] 소방당국, 경주 문무대왕면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발령

      소방당국은 8일 오전 11시33분을 기해 경주시 문무대왕면 입천리 산불 관련 국가동원령을 발령했다.소방당국은 대구, 대전, 울산, 강원, 충남 등 5개 시도의 119특수대응단 장비 5대와 인력 25명을 동원한다.울산...

    2. 2

      DDP 관람객 10명 중 7명 지갑 열었다…외국인 매출 2년새 6.5배

      한때 ‘패션 1번지’로 불리다 공실률 50%까지 치솟았던 동대문 상권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개관 이후 뚜렷한 회복 흐름을 보이고 있다. DDP 방문객 상당수가 전시 관람에 그치지 않고 인...

    3. 3

      "서울대 안 가요"…등록 포기 107명 어디로 갔나 봤더니

      2026학년도 대학 입시에서 서울대 최초 합격자 107명이 서울대 등록을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자연계열 학생이 86명으로 대다수다. 서울대 대신 중복 합격한 다른 대학교의 의대로 진학했을 거란 분석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