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내년 5% 캐시백 유지…7%는 중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부 지원 예산 삭감 영향 동백전 발행 규모 축소 전망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내년 5% 캐시백 유지…7%는 중단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의 캐시백 규모가 내년에는 상당히 줄어들 전망이다.

    부산시는 내년 동백전의 캐시백 적용 한도를 월 30만원, 캐시백 비율을 5%로 일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캐시백 적용 대상 가맹점은 올해 7월부터 시행한 연 매출 30억원 이하 소상공인으로 유지된다.

    하지만 전체 동백전 가맹점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연 매출 10억원 이하 영세 소상공인 매장에서 동백전을 쓸 때 캐시백을 2% 더해 모두 7%를 돌려주는 제도는 지속하기 어렵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올해 추가 2% 캐시백 예산 230억원가량을 국비로 충당했으나 내년에는 정부가 지역화폐 지원 예산을 전액 삭감한 탓이다.

    부산시는 캐시백 비율이 줄어들게 되면 올해 1조6천억원으로 예상되는 동백전 발행 규모가 내년에는 1조2천억원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캐시백을 위해 시가 편성해야 하는 예산도 올해 800억원에서 내년에는 500억∼600억원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시는 동백전 QR로 결제하는 손님에게 가맹점이 3∼10% 할인 혜택을 부여하고, 부산시가 결제금액의 2%를 추가로 적립해주는 동백플러스 제도는 내년에도 이어갈 계획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홍진경, 최준희 결혼 소식에 "허락이요? 제가 무슨 자격으로"

      방송인 홍진경이 배우 고(故) 최진실의 딸이자 인플루언서 최준희의 결혼 소식과 관련해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홍진경은 16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결혼 허락이요? 제가 무슨 자격으로. 그저 잘 살기만을 ...

    2. 2

      쯔양 "1년 배달비만 4400만원"…한 달에 얼마 버나 봤더니

      먹방 유튜버 쯔양이 방송에서 체중과 식비, 수입까지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15일 방송된 MBN 예능 프로그램 '알토란' 설 특집에는 이상민, 이연복, 차유나, 데니안, 한식 명인 박경례와 함께 구독...

    3. 3

      입사 동기에 '또라X' 폭언했지만…법원 "직장 내 괴롭힘 아냐"

      같은 회사 동료에게 공개적인 자리에서 폭언과 모욕적 언행을 했더라도, 지위나 관계에서 우위를 이용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면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