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경 상담학 박사가 성범죄 심리에 대해 다룬 ‘우리가 외면한 진실’이 출간됐다.

‘우리가 외면한 진실’은 ‘성범죄란 과연 무엇인가?’라는 단순한 물음에서 출발해 성범죄의 역사와 심리적 메커니즘, 대응 방안, 교육과 관리에 이르기까지 현대인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담은 책이다.

성범죄 이면에 작동하는 성심리를 통해 성범죄자를 분류하고, 상담심리의 관점에서 각 범주에 속한 성범죄자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특히 성범죄를 지칭하는 서구의 복합적이고 혼란스러운 개념을 국내 실정에 맞게 새롭게 정리하여 제시한다.

또한 성범죄자는 사회·문화적으로 따로 존재하는 게 아니라 우리 내면에 있다는 저자의 전제를 기반으로 하여 가해자와 피해자의 왜곡된 성심리를 파헤치고, 성범죄를 미리 예방하는 데 집중한다. 피해자를 어떻게 상담하고 치료할 것인지 구체적인 프로세스도 제시한다.

‘우리가 외면한 진실’은 여기서 더 나아가 올바른 성교육과 바람직한 성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사회와 정부, 직장과 개인이 어떤 대안과 계획을 마련해야 하는지도 조언한다.

이 책을 쓴 박수경 박사는 가족상담을 전공한 상담학 박사로, 현재 한국인간관계심리연구소의 소장 및 휴먼마음클리닉 대표로 있다. 비영리 법인인 마음성장 사회적 협동조합 이사장이기도 하다. 특히 오래 전부터 외도심리와 범죄심리, 관게중독심리에 관해 왕성한 집필 활동을 해온 바 있다.

한편 박수경 박사의 ‘우리가 외면한 진실’은 국내 주요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