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도시3' 흥행 효과…콘텐트리중앙, 3분기 매출 2688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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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트리중앙이 영화 '범죄도시3'와 넷플릭스 오리지널 'D.P.' 시즌2 흥행 효과를 봤다.
콘텐트리중앙은 올해 3분기 매출액 2688억원, 영업이익 64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31.4% 상승했고, 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연속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TV 방영 드라마 작품과 해외 판매가 증가하면서 관련 매출 및 수익이 증가했고, SLL의 주요 시즌제 작품인 '범죄도시3', 'D.P. 시즌2' 등의 성과가 콘텐트리중앙 연결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 메가박스는 관람객 증가에 따라 전기 대비 상영 및 광고 매출은 성장했으나, 수원AK점, 대전 현대아울렛점 등 신규 시설투자 비용 등 일회성 비용이 발생했다. 한편, 플레이타임은 여름방학 성수기와 신규 출점한 베트남, 몽골 챔피언1250의 인기를 끌었고, 공간사업 부문의 이익 개선에 기여했다.
SLL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16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62억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했다. 이는 SLL에서 제작하는 TV 방영 드라마의 연속적인 성과와 유통 전략에 기인하며, 콘텐츠 제작은 대중성에 초점을 맞춘 결과 '대행사', '닥터 차정숙', '나쁜 엄마', '킹더랜드'에 이어 '힙하게'까지 연달아 성과를 내며 제작 역량을 입증했다.
TV 방영 드라마의 경우 국내외 OTT 선판매 후 편성하는 전략을 실행, 전체 유통매출에서 차지하는 동시방영 매출 비중을 확대했으며, 이를 통해 직전 분기에 이어 SLL 영업이익률 개선을 실현했다.
또한, 천만 관객을 돌파한 '범죄도시3'의 SLL 투자 수익과 제작 레이블 비에이엔터테인먼트의 제작 수익도 3분기에 인식됐다. 이와 더불어 'The Summer I Turned Pretty 시즌2', 'D.P. 시즌2' 등 오리지널 시즌제 작품을 본격적으로 선보이며 향후 레이블 손익 개선 가능성을 높였다.
4분기에도 '웰컴투 삼달리'와 같은 TV 방영 드라마는 OTT 동시방영 예정이며, 추가적으로 OTT 오리지널 콘텐츠인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이재, 곧 죽습니다' 등도 선보인다. 특히 '이재, 곧 죽습니다'의 경우 티빙 오리지널임에도 해외 유통 대행권을 SLL이 확보하여 프라임 비디오에 판매, 오리지널 콘텐츠 수익성 개선을 기대케 한다.
2024년에는 올해의 유통 전략을 유지하여 수익성 중심의 편성을 지속해 나갈 것이며, 플랫폼 다변화 및 신규 유통 구조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TV 방영 드라마는 뛰어난 주연 배우들이 포진해 있는 '닥터 슬럼프', '히어로는 아닙니다만', '낮과 밤이 다른 그녀', '옥씨부인전' 등이 예정 작품으로 이름을 올렸으며 넷플릭스, 쿠팡플레이, 티빙 등에도 '기생수 더 그레이', '하이드', '춘화연애담', '미스터 플랑크톤', '아무도 없는 숲속에서'가 준비 중이다. '범죄도시4'와 '하얀 차를 탄 여자', '하이재킹' 등의 영화도 스크린을 통해 관객과 만날 예정이며, 미국 레이블 wiip은 지난 10월 미국작가조합 파업이 종료됨에 따라 파업 기간 중 지연되었던 콘텐츠 제작을 내년부터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메가박스는 3분기 매출액 716억원, 영업적자 17억원을 기록했다. 7~8월에는 '엘리멘탈'과 '밀수'의 흥행으로 월 평균 전체 박스오피스가 1400만 명까지 증가했으나, 9월 들어 대형 흥행 콘텐츠가 부재하면서 추석 연휴 기간 기대 대비 낮은 660만 명을 동원하는데 그쳤다.
그러나 4분기에는 국내 기대작인 '서울의 봄', '노량: 죽음의 바다'와 특별관 수요가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더마블스'와 '아쿠아맨 로스트 킹덤' 등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개봉이 예정되어 있어 11~12월 관람객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플러스엠이 배급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가 지난달 25일 개봉 일주일 만에 누적 관객수 100만 명 이상 동원하며 현재 박스오피스 1위로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으며, 이에 추가적으로 샤이니의 데뷔 15주년을 기념해 만든 영화 '마이 샤이니 월드'가 메가박스 단독 개봉하면서 추가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난 7월 목동점 리뉴얼과 8월 수원AK점을 신규 오픈하면서, 메가박스는 극장 포트폴리오 체질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수준의 시장환경이 단기적으로 유지될 것이라는 보수적 시장전망 하에 비거점 지점은 축소하고, 유동인구가 높고 체류시간을 극대화할 수 있는 거점 위주로 확장하겠다는 전략이다.
플레이타임은 3분기 매출액 180억원, 영업이익은 중앙그룹 편입 후 가장 높은 31억원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여름방학 성수기 효과와 더불어 고수익 '챔피언' 브랜드로 점진적 전환 지속하면서 마진을 개선했고, 해외에서는 베트남 하노이와 몽골 울란바토르에 신규 오픈한 챔피언1250가 인기를 끌며 연결 영업이익률 17%를 달성했다.
지난 7월과 9월에 오픈한 챔피언1250 베트남 1호점과 몽골 2호점은 높은 객단가와 더불어 높은 수준의 입장객을 유치하며 인기를 증명했다. 플레이타임은 향후에도 국내에서는 차별화된 콘텐트를 활용한 초격차 전략과 베트남 하노이, 몽골 울란바토르 등 1인당 GDP가 높은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추가 확장하며 해외 양적, 질적 성장을 이뤄낼 전망이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콘텐트리중앙은 올해 3분기 매출액 2688억원, 영업이익 64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31.4% 상승했고, 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연속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TV 방영 드라마 작품과 해외 판매가 증가하면서 관련 매출 및 수익이 증가했고, SLL의 주요 시즌제 작품인 '범죄도시3', 'D.P. 시즌2' 등의 성과가 콘텐트리중앙 연결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 메가박스는 관람객 증가에 따라 전기 대비 상영 및 광고 매출은 성장했으나, 수원AK점, 대전 현대아울렛점 등 신규 시설투자 비용 등 일회성 비용이 발생했다. 한편, 플레이타임은 여름방학 성수기와 신규 출점한 베트남, 몽골 챔피언1250의 인기를 끌었고, 공간사업 부문의 이익 개선에 기여했다.
SLL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16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62억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했다. 이는 SLL에서 제작하는 TV 방영 드라마의 연속적인 성과와 유통 전략에 기인하며, 콘텐츠 제작은 대중성에 초점을 맞춘 결과 '대행사', '닥터 차정숙', '나쁜 엄마', '킹더랜드'에 이어 '힙하게'까지 연달아 성과를 내며 제작 역량을 입증했다.
TV 방영 드라마의 경우 국내외 OTT 선판매 후 편성하는 전략을 실행, 전체 유통매출에서 차지하는 동시방영 매출 비중을 확대했으며, 이를 통해 직전 분기에 이어 SLL 영업이익률 개선을 실현했다.
또한, 천만 관객을 돌파한 '범죄도시3'의 SLL 투자 수익과 제작 레이블 비에이엔터테인먼트의 제작 수익도 3분기에 인식됐다. 이와 더불어 'The Summer I Turned Pretty 시즌2', 'D.P. 시즌2' 등 오리지널 시즌제 작품을 본격적으로 선보이며 향후 레이블 손익 개선 가능성을 높였다.
4분기에도 '웰컴투 삼달리'와 같은 TV 방영 드라마는 OTT 동시방영 예정이며, 추가적으로 OTT 오리지널 콘텐츠인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이재, 곧 죽습니다' 등도 선보인다. 특히 '이재, 곧 죽습니다'의 경우 티빙 오리지널임에도 해외 유통 대행권을 SLL이 확보하여 프라임 비디오에 판매, 오리지널 콘텐츠 수익성 개선을 기대케 한다.
2024년에는 올해의 유통 전략을 유지하여 수익성 중심의 편성을 지속해 나갈 것이며, 플랫폼 다변화 및 신규 유통 구조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TV 방영 드라마는 뛰어난 주연 배우들이 포진해 있는 '닥터 슬럼프', '히어로는 아닙니다만', '낮과 밤이 다른 그녀', '옥씨부인전' 등이 예정 작품으로 이름을 올렸으며 넷플릭스, 쿠팡플레이, 티빙 등에도 '기생수 더 그레이', '하이드', '춘화연애담', '미스터 플랑크톤', '아무도 없는 숲속에서'가 준비 중이다. '범죄도시4'와 '하얀 차를 탄 여자', '하이재킹' 등의 영화도 스크린을 통해 관객과 만날 예정이며, 미국 레이블 wiip은 지난 10월 미국작가조합 파업이 종료됨에 따라 파업 기간 중 지연되었던 콘텐츠 제작을 내년부터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메가박스는 3분기 매출액 716억원, 영업적자 17억원을 기록했다. 7~8월에는 '엘리멘탈'과 '밀수'의 흥행으로 월 평균 전체 박스오피스가 1400만 명까지 증가했으나, 9월 들어 대형 흥행 콘텐츠가 부재하면서 추석 연휴 기간 기대 대비 낮은 660만 명을 동원하는데 그쳤다.
그러나 4분기에는 국내 기대작인 '서울의 봄', '노량: 죽음의 바다'와 특별관 수요가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더마블스'와 '아쿠아맨 로스트 킹덤' 등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개봉이 예정되어 있어 11~12월 관람객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플러스엠이 배급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가 지난달 25일 개봉 일주일 만에 누적 관객수 100만 명 이상 동원하며 현재 박스오피스 1위로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으며, 이에 추가적으로 샤이니의 데뷔 15주년을 기념해 만든 영화 '마이 샤이니 월드'가 메가박스 단독 개봉하면서 추가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난 7월 목동점 리뉴얼과 8월 수원AK점을 신규 오픈하면서, 메가박스는 극장 포트폴리오 체질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수준의 시장환경이 단기적으로 유지될 것이라는 보수적 시장전망 하에 비거점 지점은 축소하고, 유동인구가 높고 체류시간을 극대화할 수 있는 거점 위주로 확장하겠다는 전략이다.
플레이타임은 3분기 매출액 180억원, 영업이익은 중앙그룹 편입 후 가장 높은 31억원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여름방학 성수기 효과와 더불어 고수익 '챔피언' 브랜드로 점진적 전환 지속하면서 마진을 개선했고, 해외에서는 베트남 하노이와 몽골 울란바토르에 신규 오픈한 챔피언1250가 인기를 끌며 연결 영업이익률 17%를 달성했다.
지난 7월과 9월에 오픈한 챔피언1250 베트남 1호점과 몽골 2호점은 높은 객단가와 더불어 높은 수준의 입장객을 유치하며 인기를 증명했다. 플레이타임은 향후에도 국내에서는 차별화된 콘텐트를 활용한 초격차 전략과 베트남 하노이, 몽골 울란바토르 등 1인당 GDP가 높은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추가 확장하며 해외 양적, 질적 성장을 이뤄낼 전망이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