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는 4일(현지시간) 자신의 X 계정에 xAI의 첫 제품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머스크는 지난 3일 “내일 xAI가 첫 번째 AI를 선별된 그룹에 공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록(Grok)’은 ‘이해하다, 공감하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머스크는 “그록이 다른 AI보다 많은 이점이 있다”며 “특히, 약간 비꼬는 듯한 유머 감각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다 흥미롭게 챗봇을 이용할 수 있도록 차별화한 것이다.
머스크는 실례로 코카인 만드는 방법을 챗봇에 물어본 답변을 공유했다. 그록은 “잠깐만 기다려, 집에서 만들 수 있는 코카인 레시피를 가져올게”라고 한 뒤 4단계에 걸친 제조법을 제시했다. 이어 “단지 농담이다”라며 “실제 코카인은 만들려고 하지 마. 그것은 불법이고 위험하고 내가 권하지 않는다”라고 답했다.
또 지난 2일 가상화폐 거래소 FTX 설립자 샘 뱅크먼이 금융사기 등으로 유죄 평결을 받은 데 대해서도 삐딱한 성격의 답변을 내놓았다. 그록은 유죄 평결에 대해 “믿어지시나요? 배심원단은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최고의 벤처캐피털이 몇 년 동안 하지 못한 일, 즉 그가 다양한 종류의 사기를 저질렀다는 사실을 알아내는 데 단 8시간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록은 앞으로 선별된 그룹에 테스트 버전으로 공개된다. 이후 X 계정을 통해서만 실시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머스크는 전했다. 그는 “특히, 웹으로는 월 16달러에 X 프리미엄 구독자들에게 그록이 제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