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한 프로의 '본스윙에 도움이 되는 연습스윙'

골프 연습을 하는 사람들의 대다수가 연습 스윙을 하지 않습니다. 시간제 연습장에서 정해진 양의 볼을 쳐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연습 스윙 없이 공만 치는 연습을 합니다.
많은 볼을 치는 것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연습 스윙을 열심히 해야 하는 이유
그러나 연습 스윙을 하지 않는 것은 설계도 없이 건물을 짓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골프 실력 향상에 꼭 필요한 연습 스윙, 어떤 방법으로 하는게 좋을까요?

첫 번째, 골프는 정지해 있는 공을 치는 운동입니다. 어드레스 시 헤드가 놓여 있던 위치로 임팩시에도 돌아와야 좋은 스윙과 임팩트가 나오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기본적인 연습 스윙을 소홀히 하고 유튜브나 매체에서 보는 드릴을 연습한다는 이유로 클럽 헤드의 림팩 구간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연습 스윙을 열심히 해야 하는 이유
클럽의 올바른 움직임에 대한 충분한 학습이 되지 않으면 어떠한 드릴을 대입해 연습하더라도 좋은 결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두 번째, 우리 몸은 생각보다 똑똑합니다. 스윙의 궤도에 맞지 않는 연습 스윙을 하면 몸은 이를 그대로 학습 해 그 스윙의 결과가 볼을 칠 때도 똑같이 나오는 것입니다.

연습을 하다 보면 내 생각과 내 몸의 움직임이 같지 않다고 느낄 때가 종종 있는데 이것을 역으로 활용해 연습하면 좋습니다. 연습 스윙은 본 스윙에 대한 정확한 설계도가 됩니다. 어느 정도 스윙의 축이 잡히기 시작한 후 결과가 일정하게 나온다면 연습 스윙을 활용한 드릴을 연습해도 좋습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젠트리 프로골프단 양지한 골프칼럼리스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