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전국 지자체 행정망 오류에 서울시 "정부망 연결 서비스 지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접속 지연·속도 저하로 민원인 불편…"시 자체망엔 문제없어"
    전국 지자체 행정망 오류에 서울시 "정부망 연결 서비스 지연"
    서울시는 17일 오전 전국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전용 행정전산망인 '새올'의 오류와 관련해 정부망과 연계된 민원 서비스의 경우 접속 지연, 속도 저하 등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다만 정부망과 별개로 서울시 자체 행정전산망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서울시 자체망에는 문제가 없어 시의 행정 포털 시스템은 정상 작동 중"이라며 "다만 정부망과 연계된 민원 서비스는 영향을 받아 속도가 느린 상황"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공무원은 업무를 볼 때 기본적으로 정부 구축 전산망인 새올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업무 전반에 큰 문제는 없으나 정부망과 연계된 시스템에서는 접속 지연 등의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연계된 사업이나 일선 민원 업무의 처리 과정에서 지장이 초래됐다.

    한 서울시 공무원은 "오전 내내 업무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업무관리 시스템이 느렸다"라면서 "어떤 문제인지 몰라 개인 컴퓨터 문제인 줄 알았다"라고 말했다.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 게시판에는 민원 게시물이 속속 올라왔다.

    공무원인 한 이용자는 "행정망 마비로 오전 내내 제대로 일을 하지 못했다"는 글을 올렸다.

    일부 주민센터 등 행정복지센터 민원 업무 처리도 지연됐다.

    또 다른 이용자는 "주말을 앞두고 처리할 행정 업무가 있어 주민센터에 왔는데 무작정 기다리고 있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앞서 이날 오전 전국 지자체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전용 행정전산망인 새올에서 인증 문제 등에 오류가 생겨 현장 민원 업무가 지연됐으며 소관 부처인 행정안전부가 복구에 나섰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포토] 외국인 관광객도 “입춘대길”

      입춘(立春)을 이틀 앞둔 2일 경기 용인시 보라동 한국민속촌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이 어르신과 함께 전통 풍습인 입춘첩 붙이기를 하고 있다. 대문이나 기둥에 붙이는 입춘첩에는 한 해의 평안과 풍요를 기원하는 글귀를 적어...

    2. 2

      제 발로 배수로 들어간 20대女…길 잃고 헤매다 18시간 만에 구조

      경기 안산시 반달섬의 한 배수로에 들어갔다가 길을 잃은 20대 여성이 18시간 만에 구조됐다.2일 경기 안산단원경찰서와 경기소방재난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 1일 오후 3시 18분께 안산시 단원구 반달섬에 있는 한 배수...

    3. 3

      '365만원 돈봉투' 두고 사라졌다…3년째 찾아온 '기부 천사'

      충북 단양의 '얼굴 없는 천사'가 올해도 명절 전 나타나 365만원을 기부했다. 이 익명의 기부자는 3년째 나눔을 이어오고 있다.2일 단양군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오후 3시께 50대로 추정되는 한 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