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尹지지율 1%p 오른 35%…총선 여당 지지·견제론 44% 동률[NBS 조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민의힘 34%·민주 27%…'이준석 신당' 지지의사 있다 21%·없다 69%
    與 혁신위 주류 희생 권고에는 찬성 45%·반대 27%
    尹지지율 1%p 오른 35%…총선 여당 지지·견제론 44% 동률[NBS 조사]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소폭 상승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3일 나왔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20∼22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국지표조사(NBS)에 따르면 윤 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해 '잘하고 있다'는 평가는 35%, '잘못하고 있다'는 56%였다.

    직전인 2주 전 조사보다 긍정 평가는 1%포인트(p) 상승했고, 부정 평가는 4%p 하락했다.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 34%, 더불어민주당 27%, 정의당 4%, '지지 정당 없음·모름·무응답'이 30%였다.

    국민의힘은 2주 전 조사보다 3%p 올랐고, 민주당은 1%p 내렸다.

    내년 총선에서 '국정운영을 더 잘하도록 정부와 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응답과 '정부와 여당을 견제할 수 있도록 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응답은 각각 44%로 동률이었다.

    2주 전과 비교하면 정부·여당 지원론은 같았고, 견제론은 5%p 내렸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신당을 창당할 경우 '내년 국회의원 선거 때 지지할 마음이 있다'는 응답은 21%, '지지할 마음이 없다'는 답변은 69%로 조사됐다.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당 주류 세력에 수도권 험지 출마나 불출마를 요청한 데 대해선 '잘한 결정'이라는 응답자가 45%, '잘못한 결정'이라는 응답자가 27%로 나타났다.

    민주당이 위성정당 창당을 방지하기 위한 법안을 추진할 경우 '찬성한다' 31%, '반대한다' 40%였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 면접 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응답률은 16.6%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속보] 靑 "베네수엘라 체류 국민 70여명, 안전 확보에 만전"

      이재명 대통령은 미국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대규모 공격을 가한 것과 관련해 현지 교민 보호와 철수계획을 면밀하게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3일 청와대는 "이 대통령이 베네수엘라에서 발생한 폭발 사태에 대한 보고를 받고 외...

    2. 2

      [속보] 靑 "베네수엘라 체류 교민 70여명…피해 접수 없어"

      [속보] 靑 "베네수엘라 체류 교민 70여명…현재까지 피해 접수 없어"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3. 3

      [속보] 李 대통령 "베네수엘라 교민 보호·철수 신속 집행" 지시

      이재명 대통령은 미국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대규모 공격을 가한 것과 관련해 현지 교민 보호와 철수계획을 면밀하게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3일 청와대는 "이 대통령은 베네수엘라 교민 보호를 철저히 하고, 철수 계획을 치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