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인력 양성' 한양사이버대…스마트배터리 등 첨단학과 신설
한양사이버대(총장 이기정)는 국내 최대 규모의 사이버대다. 11개 학부 41개 학과(공유전공 포함)로 학생수는 1만 9184명(2023년 대학정보공시 기준)에 달한다. 국내 사이버대학 중 학생 수가 가장 많다. 석사과정생도 국내 온라인 대학원 중 최대 규모다.

이기정 총장
이기정 총장
한양사이버대는 우수교원 채용에도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그 결과 국내 사이버대학중에서 전임 교원 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의 전임교원의 강의 담당 비율도 63.1%로 국내 사이버대학 중 가장 높다.

국내 최대의 타이틀을 뛰어 넘어 글로벌 톱 대학으로 도약을 꿈꾸고 있다. 이를 위해 페루, 인도네시아, 중국 등으로의 진출을 위해 협의를 진행중이다. 해외 진출을 뒷받침 하기 위해 한국어교육·문화콘텐츠학과도 2023학년도에 개설했다. 아직은 신입학만 모집해 인원은 많지 않지만 현재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입학설명회를 진행해 외국인 학생들이 들어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팝, K푸드에 이어 K교육을 전파하는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문인력 양성' 한양사이버대…스마트배터리 등 첨단학과 신설
한양사이버대는 2024학년도부터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스마트배터리공학과, 국방융합기술 학과 등 첨단 학과 3개를 신설해 모집한다. 스마트배터리학과는 기본적으로 배터리의 소재, 구조, 물성, 공정 및 기능 등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차세대 성장동력분야인 이차전지 및 신재생에너지 융합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신산업 기술의 핵심인 ‘반도체’와 이를 활용하는 ‘시스템’을 연구하는 최고 수준의 반도체 맞춤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국방융합기술학과에서는 ‘드론’ 등 국방 관련 최첨단 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기업 임직원 교육도 한양사이버대의 특화분야 중 하나다. 올해 삼성전자 반도체(DS)부문과 손잡고 국내 사이버대학으로는 처음으로 계약학과인 반도체공학과(입학정원 300명)를 신설, 신입생을 모집헸다. 2016년부터는 스타벅스커피코리아(현 에스씨케이컴퍼니)와 산업체위탁교육협약을 맺고 소속 파트너들에게 자기계발 및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학사학위과정의 기회를 제공했다. 지금까지 누적 참여자 수가 약 1600명(2023년 기준)을 돌파했다. 이외에도 현대자동차, 한전,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쿠팡, 배달의민족 등 총 600여 개 기관과 다양하고 활발한 산·학 협력 관계를 구축해 기업 임직원의 역량 향상에 힘쏟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학부과정 총 41개(공유전공포함)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먼저 전통 한양공대의 교육을 온라인으로 담아낸 기계제어공학과, 자동차IT융합공학과, 디지털건축도시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반도체공학과(삼성전자계약학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해킹보안학과가 개설돼 있다. 경영학부 및 경제금융자산관리학과, 법·공무행정학과는 직장인들이 필요로 하는 직무 개발을 키우고 있다. 광고미디어학과, 아동학과, 보건행정학과, 미술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관광항공경영학과, 호텔외식경영학과 등 직장인 재취업을 위한 학과와 인생 2막을 대비한 부동산학과, 사회복지학과 등도 운영하고 있다. 영어학과, 일본어학과, 한국어교육·문화콘텐츠학과 등 언어 관련 학과를 통해 글로벌 인재 육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디자인학부는 건축공간디자인, 뉴미디어디자인, 리빙디자인, 시각디자인, 예술문화디자인까지 분야를 세분화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능력을 가진 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다.

2010년 국내 최초로 석사과정도 개설됐다. 개설 당시 경영대학원, 휴먼서비스대학원, 부동산대학원으로 시작해 현재는 교육정보대학원, 디자인대학원, 미래융합공학대학원까지 개설해 6개 대학원 12개 전공으로 확대됐다. 사이버대학원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한양사이버대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대외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2023년 사이버대 최초로 한국표준협회에서 매년 발표하는 KS-SQI(한국서비스품질지수) 평가발표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9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대한민국교육브랜드대상’에서도 17년 연속으로 수상했다.

한양사이버대는 다음달 1일부터 2024학년도 1학기 학부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일반전형을 비롯해 산업체위탁, 군위탁 전형 모두 모집한다. 석사과정은 10월 23일부터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