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값 오른다는데…세금 안내고 투자하는 방법 [조재영의 투자 스토리]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경닷컴 더 머니이스트
최근 1년새 금 가격 23% 상승…수요 늘 것으로 예상
금 통장계좌·금 펀드·KRX금시장 등 투자 방법 다양
"비과세 가능한 KRX금시장 통한 투자 추천"
최근 1년새 금 가격 23% 상승…수요 늘 것으로 예상
금 통장계좌·금 펀드·KRX금시장 등 투자 방법 다양
"비과세 가능한 KRX금시장 통한 투자 추천"

우선 아주 쉬워 보이는 질문을 하나 해보겠습니다. 금 가격의 단위는 무엇일까요? 각종 언론에서 발표되는 국제 금 가격을 온스(Ounce)당 금 가격이라고 알고 있겠지만, 국제 금 가격의 단위는 온스(Ounce)가 아닌 '트로이온스(Troy Ounce)'입니다. 온스(oz)는 약 28.35g인 반면 트로이온스(t oz)는 약 31.1g으로 10%가량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액체·곡물 등은 온스(oz)로 측정하고 있는 반면, 금·은·백금·팔라듐·로듐 등과 같은 귀금속은 트로이온스(t oz)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금 가격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것은 금에 대한 수요입니다. 금 수요는 크게 개인의 장신구(Jewely) 제작용 수요, 중앙정부의 보유 수요, 산업적 수요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금 수요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장신구에 대한 수요는 중국과 인도 두 나라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1인당 GDP가 1만3000달러 수준인 중국,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2400달러 수준인 인도의 소득수준은 장기적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금 선호도가 가장 높은 이 두 나라의 소득 증가에 비례해 금에 대한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때문에 금 가격에 대한 미래 전망은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 가격의 전망을 긍정적으로 본다면, 이제는 금 투자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금에 투자하는 방법 중 가장 재무적으로 옳지 않은 방법은 금은방에 가서 직접 금을 매입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금을 매입하면서 10%의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또 금은방 마진, 세공비 등이 모두 포함된 가격으로 매입해야 하기 때문에 15~20%가량 금 가격이 상승해야만 겨우 손익분기점을 넘길 수 있습니다. 물론 금 현물을 직접 보유하면서 느끼는 만족감은 수익률로 표현할 수는 없겠죠.
또는 금 펀드나 금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금 펀드나 금 ETF에 투자할 때에는 금 현물에 투자하는 지, 금 선물에 투자하는 지, 금광회사 주식에 투자하는 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금광회사 주식에 투자하는 금 펀드는 금 현물이나 금 선물에 투자하는 펀드보다 변동성이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금 ETF는 레버리지, 인버스 등의 전략을 통해 다양한 투자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금 투자방법인 KRX금시장을 통한 금 투자 방법은 다양한 장점으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주식·채권 등을 거래하는 한국거래소(KRX)에서는 2014년 금 거래 양성화를 위해 금 현물 시장을 개설했습니다. 1g단위로 금을 거래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소액으로 금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과 마찬가지로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99.99% 순도의 골드바를 거래하는 KRX금시장은 2023년 10월에도 거래량이 급증했습니다. 2023년 10월 총 거래량은 1196.3kg으로 9월(629.3kg)대비 90%나 증가했습니다.
KRX금시장의 가장 큰 인기 비결은 바로 비과세입니다. KRX금시장에서 거래할 금을 수입할 때부터 관세를 면제받는 것 뿐만 아니라 금 투자로 수익을 거둔 투자자도 배당소득세나 양도소득세를 전혀 내지 않아도 됩니다. 심지어 제한 없는 비과세라는 점이 가장 강력한 경쟁력입니다.
장기적으로 금 가격을 긍정적으로 전망한다면, KRX금 시장을 통해 내 자산의 일부로 금에 투자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