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이면 개방설계에 가변형 평면…넓은 공간 추구
HDC현대산업개발이 충남 서산시에 공급하는 ‘서산 센트럴 아이파크’가 2023 한경 주거문화대상에서 평면혁신대상을 수상했다. 코너 타입은 이면 개방설계를 적용하고, 안방은 가변형 평면으로 판상형보다 넓은 공간을 추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HDC현대산업개발, 이면 개방설계에 가변형 평면…넓은 공간 추구
이 단지는 충남 서산시 석림동에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4개 동, 410가구(전용 84~116㎡)로 공급된다. 전용면적 84㎡ A타입, 84㎡ C타입, 101㎡ 타입, 116㎡ 타입에 4베이(방 3칸과 거실 전면향 배치) 구조가 적용된다. 유일한 타워형인 84㎡ B타입은 정남향 평면설계를 적용한다. 안방에 넓은 드레스룸과 파우더룸을 설계해 편의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부부 욕실에는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욕조와 샤워부스 중 선택이 가능하다. 전용 116㎡ 타입 부부 욕실은 특화 디자인이 적용될 예정이다. 84㎡ B타입의 거실은 코너 타입의 장점을 활용한 이면 개방설계 적용으로 개방감을 확보한다. 유리 난간 일체형 창호 설계를 적용해 단지 입면(외관)을 고급스럽게 꾸민다.

HDC현산 관계자는 “단지에 적용된 혁신 평면설계를 기준 척도로 확립해 아이파크만의 공간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단지는 서산시 아파트 중에서 가장 높은 최고 29층 높이로 설계됐다. 호텔식 동 출입구와 지하 1층 드롭오프존이 설치된다. 서산시에서 가장 많은 가구당 약 1.6대의 주차대수를 마련한다. 주차구획 너비는 법정 기준보다 넓은 2.6m의 광폭 주차구획을 적용한다. 포켓가든과 선큰테라스 등 디자인 설계가 적용된 커뮤니티가 조성될 예정이다. 1070㎡ 규모의 중앙 커뮤니티 광장은 선큰가든, 게스트하우스, 키즈스테이션 등의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다. 피트니스센터와 북카페, 어린이집, 시니어라운지 등 프리미엄 커뮤니티도 들어선다. 1층 가구가 없는 개방형 필로티 구조로 설계했다. 3.6~4m의 높은 천장고로 중앙광장의 개방감을 키운다는 계획이다.

석림동은 반경 1㎞ 이내 호수공원 상권과 동문동 먹자골목, 터미널, 서부상가 등 서산을 대표하는 4개 상권이 있다. 단지 주변 300m 안에 8개 버스정류장이 붙어 있다. 서산 도심, 서해안고속도로, 당진~영덕 고속도로를 통한 광역 교통망 이용이 편리하다. 단지 주변에 석림초와 서림초가 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