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 시스템, 20년만에 재정비 후 서비스 개시
국민연금공단은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 시스템과 웹사이트(www.4insure.or.kr)를 20년 만에 전면 재구축했다고 5일 밝혔다.

4대 보험 정보연계 시스템은 국민연금공단과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각각에 신고했던 4대 사회보험(국민연금·건강보험·고용보험·산재보험) 자격 신고를 한 곳에서 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2003년부터 운영 중이다.

국민연금공단은 시스템 재구축을 통해 국민의 민원 신고 절차가 더욱 편리해졌고, 직원은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웹사이트는 어떤 브라우저나 기기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됐다.

공인인증서와 금융인증서, 간편인증(카카오, 페이코, 네이버 등 11종), 휴대폰 본인인증 등 다양한 인증 방식을 도입했고, 향후 모바일 신분증으로 인증 방식을 확대할 예정이다.

국민비서 상담 챗봇 서비스 '구삐'를 이용해 고객센터 업무시간이 종료된 후에도 민원 상담을 할 수 있게 됐다.

온라인 민원 서비스 '정부24'와 연계한 전자지갑에서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도 있다.

아울러 클라우드 기반 최신 전산장비를 도입해 시스템 장애 위험성을 줄였고, 원격지 백업시스템을 재구축해 각종 사고 발생 시 실시간으로 백업된 자료로 빠른 시스템 복구가 가능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