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가격 사상 최고치 경신 이후 하락, 다시 상승할 수 있을까? [인베스팅닷컴]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By Günay Caymaz / 2007년에 설립된 Investing.com는 실시간 시세, 스트리밍 차트, 최신 금융뉴스, 기술적 분석, 중개인 목록 및 리스트, 경제 캘린더, 도구 및 계산기 등 금융시장과 관련된 도구와 정보를 제공하는 가장 확실한 자료 및 정보원입니다.
(2023년 12월 05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금 가격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이후 하락했다.
- 매도세가 쌓이자마자 금 가격은 낮아진 것이다.
- 매수세가 2,020~2,030달러 이상에서 지지선을 유지해야 사상 최고치를 다시 한 번 노려볼 수 있다.
- 연장된 사이버 먼데이 세일을 통해 인베스팅프로 최대 60% 할인을 받아보자.
금은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에 랠리를 펼쳤고 이번 주에 들어서면서 사상 최고치 2,148달러를 달성했다. 그러나 금 가격은 재빠른 되돌림을 경험했으며, 지금은 2020년 이후 저항선으로 인식되는 2,020~2,050달러 구간을 리테스트하고 있다.
이 구간은 지속적으로 탄력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2020년 8월, 2022년 3월 그리고 2023년 5월에 돌파 시도는 실패했다. 최근 금이 이러한 저항 구간을 넘어섰던 이유는 다음과 같다.
- 파월 의장의 연설: 지난 금요일 금 가격은 파월 의장의 연설에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시장에서 파월 의장의 발언을 해석한 이후 금리인상 사이클의 잠재적 종료와 금리인하 시기에 관한 논의가 나타났다.
- 중동 분쟁: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휴전 종료 이후 다시 전투가 재개되었다. 또한 미 국방부가 주말 홍해에서 미 군함과 상선 피격을 발표하면서 주 초반 금 가격 상승을 더욱 부추겼다.
하지만 이러한 요인에도 불구하고 특히 연준의 인플레이션 목표가 아직 달성되지 않았고 기존 리스크가 여전히 압력을 가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파월 의장의 발언만으로 금 가격이 상승했을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연준의 금리 정책과 관련해서는 조기 금리인하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지정학적 리스크 환경과 유가가 인플레이션 압력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연준이 비둘기파적 기조를 취하는 것은 논리적이지 않다. 따라서 고금리 환경과 지정학적 리스크를 고려할 때 금 가격이 완만하게 상승하는 것이 타당하다.
미국 경제의 냉각도 금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지난주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경제가 둔화되고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주 금요일에 발표될 비농업 고용건수 데이터는 시장의 금리 전망에 대한 추가적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이다.
요악하자면 지정학적 리스크, 외부 요인, 미국 경제지표의 상호 작용이 금 가격 향방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금에 대한 기술적 관점
금 가격은 최근 고점 대비 되돌림 과정에서 지지 구간으로 전환된 2,020~2,030달러 범위 내에서 테스트를 하고 있다. 금 가격이 상승세로 새해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12월 내내 이 구간을 유지하고, 잠재적으로는 공고하게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 부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2020년 이후 깨지지 않은 이 박스권 위에 발판을 마련한다면, 기술적으로는 투자자들에게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줄 수 있다. 현재는 지배적인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금 가격의 다음 목표 구간은 2,100달러이며 여기를 돌파하면 2,300달러까지 상승세를 유지할 수 있다.
반대로, 주간 종가가 기존 지지선을 지키지 못한다면, 1,950달러까지 조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 여기서 상당한 매수세가 부활하는 경우 랠리에 강력한 지지력을 제공할 것이며, 그렇지 않다면 1,900달러 아래로 하락할 수도 있다.
해당 기사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