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네이버, 사우디 디지털 전환 속도…현지 기업과 협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왼쪽에서 두번째부터)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오트만 알다하시 iot squared CEO
    (왼쪽에서 두번째부터)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오트만 알다하시 iot squared CEO
    네이버클라우드는 사우디아라비아 디지털 전환을 위해 현지 IoT(사물인터넷)·스마트시티 기술 솔루션 기업 'iot squared(아이오티 스퀘어드)'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네이버가 지난 10월 알린 사우디 디지털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 수주 이후 체결된 첫 업무협약이다. 아이오티 스퀘어드는 사우디의 디지털 전환 사업 주축인 STC그룹과 사우디 국부펀드(PIF)가 공동설립한 조인트벤처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IoT, 디지털 트윈, 로보틱스 등 ICT(정보통신기술) 프로젝트를 협업하고, 이를 통해 사우디 국가 차원의 디지털 전환을 도모한다.

    양사는 팀 네이버가 구축할 디지털트윈 플랫폼을 도시계획, 모니터링, 시뮬레이션 등에 활용하고 로보틱스,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시티 구축에도 다각적으로 협력하게 된다. 나아가 사우디 현지에서 디지털트윈 플랫폼의 새로운 활용 방안까지 모색하겠다는 계획이다.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는 "사우디에 구축할 디지털트윈이 파트너들과 시너지를 낼 오픈 플랫폼 형태로 구축될 예정인 만큼, 아이오티 스퀘어드와 같은 유수의 파트너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며 "네이버의 기술로 사우디가 추진하는 최첨단 스마트시티 기술 수준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해린기자 hlpark@wowtv.co.kr

    ADVERTISEMENT

    1. 1

      임혜민 대표 "K라이프스타일 자체가 고부가 관광상품이죠"

      “외국인이 동경하는 한국인의 라이프 스타일은 그 자체로 고부가가치 관광상품입니다. 그들은 저속 노화 식단을 챙겨 먹고 서울 성수동에서 쇼핑을 즐기며 피부 관리를 받아보고 싶어 하죠.”해외 관광객을 국내로 불러 모으는 인바운드 여행 플랫폼 크리에이트립의 임혜민 대표(사진)는 “한국 관광산업의 패러다임이 급변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임 대표는 5일 “K컬처의 영향력이 드라마와 아이돌을 넘어 라이프 스타일까지로 확장됐다”며 “한국인의 일상을 고품격 서비스 상품으로 만들어 세계 시장에 판매하면 우리 관광산업을 한 차원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은 크리에이트립은 방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인의 생활 서비스 상품 예약을 중개한다. 헤어숍 메이크업숍은 기본이고 피부과와 치과 안과 한의원까지 소개한다. 외국인 사이에 입소문을 타면서 크리에이트립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40% 증가했다.눈에 띄는 것은 의료·뷰티 부문의 약진이다. 지난해 크리에이트립의 치과 카테고리 예약은 10배 늘었다. 시력 교정과 피부 시술도 각각 90% 가까이 증가했다. 한의원 예약은 최근 들어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임 대표는 “과거엔 TV에 나온 유명 촬영지와 고궁을 보는 것이 중요했지만 요즘 MZ세대 여행객은 한국 여성들이 가는 미용실, 증명사진 스튜디오, 퍼스널 컬러 진단 업체를 찾는다”고 설명했다.방한 관광객 사이에서 건강검진과 라식 수술은 필수 코스로 자리 잡았다는 게 임 대표의 이야기다. 그는 “한국의 앞선 의료 기술과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빨리빨리’로 대표되는 서비스

    2. 2

      [포토] 상상은 현실이 된다

      유압로봇시스템 기업 케이엔알시스템은 올해 개장 예정인 전북 무주 태권브이랜드에 들어설 동작형 실물 로보트 태권브이 제작을 마쳤다고 5일 밝혔다. 올해는 로보트 태권브이 탄생 50주년이다. 높이 12m, 무게 20t인 로보트 태권브이는 34개 독립 관절로 태권도 품새를 구현할 수 있다. 로봇 혈관과 근육이라고 할 수 있는 유압 액추에이터와 서보밸브 등 전체 부품의 80% 이상을 국산화했다. 케이엔알시스템 직원이 로보트 태권브이의 태권도 품새 동작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임형택 기자 

    3. 3

      KB금융, '피겨 꿈나무 장학금' 전달

      KB금융그룹은 지난 4일 서울 목동 아이스링크에서 열린 ‘KB금융 코리아 피겨스케이팅 챔피언십’(2026 피겨스케이팅 국가대표 최종 선발전)에서 피겨 유망주에게 ‘KB금융 피겨 꿈나무 장학금’을 전달(사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