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헤미안 선율 타고…마포에서 즐기는 '일상 속 클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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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포아트센터 실내악 공연
'보헤미아' 테마 작품들로 구성
클래식 진입 장벽 낮춘 콘서트
'보헤미아' 테마 작품들로 구성
클래식 진입 장벽 낮춘 콘서트
지난 10일 일요일 오후 3시 서울 마포아트센터에서 열린 실내악 콘서트 ‘보헤미아의 숲에서’는 클래식 음악의 진입 장벽을 낮추려는 시도로 손색이 없었다. 200석 남짓한 소극장에는 주말의 여유를 만끽하려는 클래식 애호가들과 함께 가족단위 관객이 유난히 많았다. 전 좌석 1000원으로 부담 없는 가격에 8세 이상이면 누구나 입장할 수 있었던 덕분이다.
콘서트는 ‘보헤미아’를 테마로 하는 2024년 M클래식 축제의 프리뷰성 공연으로 동유럽 국가 체코 작곡가들의 작품들로 구성됐다. 첫 곡인 드보르자크의 ‘모라비안 듀엣’은 리듬감 넘치는 피아노 선율로 시작됐다. 작곡가 손일훈이 피아노 클라리넷 비올라 3중주 작품으로 편곡했다. 비올라(맹진영) 클라리넷(심규호) 피아노(박종해)는 익살맞은 리듬과 넓게 펼쳐지는 음형, 빠른 다이내믹 전환으로 즉흥적이고 자유로운 보헤미안 감성을 완성했다. 이어 즈데네크 피비히의 ‘포엠’ 등 듣기 편한 스타일의 작품들로 구성된 1부는 25분 만에 소박하게 끝났다.
1부가 경량화 버전이었다면 2부는 드보르자크의 대작인 피아노 5중주 2번을 통해 본격적으로 클래식 공연다운 면모를 선보였다. 드보르자크의 원숙한 음악성이 집대성된 작품이다. 잔잔한 피아노의 반주와 첼로의 그윽한 선율로 시작되는 1악장. 서정적이고 애수 어린 2악장 ‘둠카’와 푸리안트 선율(왈츠처럼 3박자 계통인 보헤미안 지역 민속 춤곡)을 차용한 톡톡 튀는 3악장, 돌진하듯 마무리되는 피날레까지 5명의 단원들은 야성적인 에너지로 한순간도 느슨해질 틈 없이 몰입감 있는 연주를 선보였다. 노래하는 부분에서 충분히 음미하기보다는 지나치게 앞서가는 듯했지만 전반적으로 늘어짐 없이 깔끔한 합을 선보였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콘서트는 ‘보헤미아’를 테마로 하는 2024년 M클래식 축제의 프리뷰성 공연으로 동유럽 국가 체코 작곡가들의 작품들로 구성됐다. 첫 곡인 드보르자크의 ‘모라비안 듀엣’은 리듬감 넘치는 피아노 선율로 시작됐다. 작곡가 손일훈이 피아노 클라리넷 비올라 3중주 작품으로 편곡했다. 비올라(맹진영) 클라리넷(심규호) 피아노(박종해)는 익살맞은 리듬과 넓게 펼쳐지는 음형, 빠른 다이내믹 전환으로 즉흥적이고 자유로운 보헤미안 감성을 완성했다. 이어 즈데네크 피비히의 ‘포엠’ 등 듣기 편한 스타일의 작품들로 구성된 1부는 25분 만에 소박하게 끝났다.
1부가 경량화 버전이었다면 2부는 드보르자크의 대작인 피아노 5중주 2번을 통해 본격적으로 클래식 공연다운 면모를 선보였다. 드보르자크의 원숙한 음악성이 집대성된 작품이다. 잔잔한 피아노의 반주와 첼로의 그윽한 선율로 시작되는 1악장. 서정적이고 애수 어린 2악장 ‘둠카’와 푸리안트 선율(왈츠처럼 3박자 계통인 보헤미안 지역 민속 춤곡)을 차용한 톡톡 튀는 3악장, 돌진하듯 마무리되는 피날레까지 5명의 단원들은 야성적인 에너지로 한순간도 느슨해질 틈 없이 몰입감 있는 연주를 선보였다. 노래하는 부분에서 충분히 음미하기보다는 지나치게 앞서가는 듯했지만 전반적으로 늘어짐 없이 깔끔한 합을 선보였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