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FOMC 막판 변수 넘겼다…인플레이션 진정세 지속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현지시간 12일 미 노동부는 11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전월대비 0.1%,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1% 상승했다고 밝혔다. 앞서 다우존스 집계 기준 월가 이코노미스트들은 인플레이션 지표가 전월과 동일하고, 연간 상승폭은 3.1%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발표된 지표에 대해 찰스 슈왑의 리즈 앤 손더스 수석 투자전략가는 "어느 정도 예상과 일치하지만, 전월대비 둔화되기 시작했다는 기대만큼 좋은 것 같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물가지수보다 앞서 지난주 공개된 노동 통계가 시장 기대를 소폭 웃돌면서 미국의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도 약해지고 있다. 앞서 미국의 11월 비농업부문 고용은 19만 9천건으로 시장예상을 웃돌았고, 시간당임금도 0.4% 증가해 인플레이션과 소비가 견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FOMC 회의 성명서와 발언들도 매우 제한적인 언급만 공개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ING의 제임스 나이틀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정책기관들은 시장에 청신호를 주는 것을 매우 꺼리고 있다"며 "(인플레이션에 대해) 승리선언하지 않을 것이고, 데이터가 오히려 시장 기대를 반박하는데 상당히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날 다소 예상을 빗나간 인플레이션 지표에도 시장은 비교적 안정세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서 현지시간 오전 9시 30분 S&P500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03%, 다우지수는 0.05% 강보합권이고, 나스닥은 0.16% 소폭 약세다.
김종학기자 jh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