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신기술 교육’사업 심화과정 수료식
‘디지털 신기술 교육’사업 심화과정 수료식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허성욱, 이하 NIPA)은 지난 2일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서울 ICT이노베이션스퀘어 ‘디지털 신기술 교육’ 사업의 심화과정 우수 수료생을 대상으로 하는 베트남 연수를 끝으로 사업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고 13일 밝혔다. 인공지능, 블록체인, 데이터 등 디지털 신기술 분야 프로젝트의 모든 프로세스 경험과 글로벌 기업 탐방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심화과정에서 총 181명의 우수 인력들이 교육 수료증을 받았다.

디지털 신기술 교육 심화과정은 실데이터를 기반으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현업에서 활동하는 전문가가 멘토로 참여했다. 심화과정의 프로젝트 발표회는 지난 8월 11일, 9월 22일, 11월 6일, 11월 10일 4차례 진행됐으며,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멀티 모달 추천시스템’ 프로젝트를 진행한 ‘AI Research’ 팀, △‘당신의 하루를 맥주로 마무리하세요’ 프로젝트의 ‘하루비어’팀, △‘음식에 따른 전통주 추천’ 프로젝트의 ‘전통주 추천해조’팀, △‘반려식물 식집사를 위한 서비스’ 프로젝트의 ‘GrowHub’팀이 선발됐고, 데이터 분야에서는 △‘사회적 기업 투자를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프로젝트를 개발한 ‘사기충전’팀, △‘데이터 분석 기반 최적 워케이션 지역 추천’ 프로젝트의 ‘야 너두 워케이션 갈 수 있어’팀이 선발됐으며, 블록체인 분야에서는 △‘캘린더 형식의 블록체인 NFT 교육 출석부’ 프로젝트와 △‘동물형 이미지 NFT 거래소’ 프로젝트가 선발됐다.

베트남 연수에 참여한 우수 수료생들은 디지털 신기술 교육 심화과정 프로젝트를 통해 선발된 인원들로 구성됐다. 우수 수료생은 프로젝트 성적, 출석률, 학업성취도 등이 반영되어 총 12명이 선발됐으며 그 중 11명이 이번 연수에 참여했다.

이번 베트남 연수에 참여한 우수 수료자는 “디지털 선도 분야 기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깊이있는 지식을 습득하게 해주어 감사하다. 이번 연수를 통해 느낀 현장경험을 통해 글로벌 인재로 나아가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NIPA가 주관한 서울ICT이노베이션스퀘어 ‘디지털 신기술 교육’ 사업은 핵심 디지털 신기술 분야의 실무형 전문 SW개발인력 양성을 목표로 2023년 한 해 1400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김경인 NIPA 팀장은 “서울 ICT이노베이션스퀘어 사업은 디지털 신기술 분야의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 교육이 단순한 교육을 넘어 실제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한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