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러시아, 기준금리 1%P 올려 16%…5회 연속 인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다섯 달 새 8.5%P↑…인플레이션 위험 고려
    러시아, 기준금리 1%P 올려 16%…5회 연속 인상
    러시아 중앙은행은 15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연 15%에서 16%로 인상했다고 밝혔다.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 압박이 여전히 높다"며 인플레이션 가속화에 대응하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기준금리 인상은 지난 7월부터 5개월 연속으로 이 기간 8.5%포인트 상승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올해 말까지 연간 인플레이션이 약 7.0∼7.5%에 근접하고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3%를 초과해 지난 10월의 예측치를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연말까지 인플레이션이 8%까지 오를 수 있다고 언급했다.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 압박이 높은 상황에서 현 통화 정책을 고려하면 내년 인플레이션은 4% 가까이 내려갈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러시아 전문가들은 내년에 러시아의 인플레이션이 8.5%에 달할 수 있다며 향후 두 달간 인플레이션이 둔화하지 않으면 기준금리가 17%로 추가 인상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고 현지 매체 RBC가 보도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속도감 있게 투자 프로젝트 선점하는 日…韓은 대미투자 특위도 파행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일본과 미국이 합의한 대미투자 계획에 따른 첫 프로젝트 3개를 한꺼번에 발표했다. 대미투자 결정이 늦어진다는 이유로 상호관세 및 자동차관세에 대한 원상복구(15→25%) ...

    2. 2

      22년 동안 같은 번호로 복권 구매…美 남성 마침내 '51억 대박'

      미국에서 22년 동안 똑같은 번호로 복권을 구매한 남성이 1등에 당첨됐다. 상금은 350만달러(약 51억원·연금 방식의 경우)에 달한다.16일(현지시간) 미국 오하이오주 지역 방송인 WKYC에 따르면 이...

    3. 3

      미·러·우 3차 종전회담 종료…뚜렷한 성과 없어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종전을 위해 미국·우크라이나·러시아가 진행한 세 번째 3자 협상이 뚜렷한 성과 없이 끝났다.18일(현지시간) AFP·로이터·타스통신에 따르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