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내년 경기회복에도 고용 효과 제한적…취업자 20만명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일자리정책 포럼…KDI·한은·노동硏, 내년 고용전망 발표
    고용률 62.9% 예상…"여성·고령층 취업 증가추세 지속"
    "내년 경기회복에도 고용 효과 제한적…취업자 20만명대↑"
    내년에 반도체 중심의 수출 회복이 예상됨에도 내수 증가세 둔화 탓에 경기 회복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국책연구기관 등이 전망했다.

    다만 여성과 고령층의 경제활동 참여가 계속되면서 취업자 수는 20만 명대의 비교적 견조한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됐다.

    고용노동부는 18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일자리정책 포럼'을 열고 한국개발연구원(KDI)과 한국은행, 한국노동연구원의 내년 고용 전망을 검토하면서 고용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이들 기관들은 내년 반도체 위주의 수출 회복세가 전망되지만, 제조업의 경우 경기 회복이 고용 회복으로 이어지는 데 시차가 존재하는 데다, 고금리 기조 등을 고려할 때 노동 수요 측면에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KDI는 "내년 경제성장률이 2%대 초반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는 주로 수출 회복세에 기인한 것"이라며 "고용과 더욱 밀접한 내수 증가세는 둔화함에 따라 고용 여건은 올해에 비해 악화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내년 경기회복에도 고용 효과 제한적…취업자 20만명대↑"
    이에 따라 내년엔 취업자 수 증가 폭이 올해 30만 명대 초중반보다 줄어든 21만 명 수준으로 예상되며, 실업률 역시 올해(2%대 중후반)보다 높은 3% 내외를 기록할 것이라고 KDI는 내다봤다.

    KDI는 다만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생산인구 감소와 올해 높은 취업자 수 증가에 따른 기저효과를 감안하면 20만 명대의 취업자 수 증가는 비교적 양호한 고용 상황을 의미한다"며 "실업률도 예년에 비해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견조한 취업자 수 증가세는 2010년대 이후 30대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가 확대되고 있는 구조적 요인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KDI는 덧붙였다.

    노동연구원은 "(내년 경제는) 수출 중심으로 회복되고 민간 소비는 평균적으로 올해와 유사할 것"이라며 "내년 경제성장률이 2%대로 회복된다고 하더라도 고용에 미치는 효과는 제한적이고, 시차가 존재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제조업, 반도체, 수출 등 부문은 경기와 고용 간 상관관계가 약하고 시차가 존재하는 반면, 민간 소비와 서비스업은 상관관계가 높고 동행하기 때문이다.
    "내년 경기회복에도 고용 효과 제한적…취업자 20만명대↑"
    노동연구원은 여성·고령층의 고용 증가 추세는 크게 변하지 않고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내년 취업자 수가 올해보다 25만7천 명가량 증가하고, 실업률은 2.7%, 고용률은 올해보다 0.3%포인트 오른 62.9%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강신혁 노동연구원 동향분석실장은 "대외 불확실성으로 인해 하방 리스크가 존재하므로 내년도 고용 상황을 면밀히 점검해야 한다"며 청년의 노동시장 진입, 여성의 일·육아 병행, 제조업 구인·빈일자리 매칭 효율성 제고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국은행은 내년 취업자 수 증가 폭을 24만 명으로 제시했다.

    한국은행은 "내년 글로벌 및 국내 경기 회복 등으로 제조업 고용 부진이 다소 완화할 것으로 예상되나, 서비스업 고용 증가는 올해 대비 축소될 것"이라며 실업률은 2.9%, 고용률은 62.9%로 전망했다.

    이정식 노동부 장관은 " 사회서비스 분야 등 고용창출 여력이 큰 분야에 지원을 강화해 민간 일자리 창출력을 확대하겠다"며 "대상별 맞춤형 정책을 통한 노동시장 참여 촉진, 디지털·신산업 인력양성 강화, 유연근무 활성화, 노동시장 이동 사다리 강화 등이 내년도 핵심 추진과제"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검찰 '선거법 위반 혐의' 홍남표 창원시장에 징역 8개월 구형

      검찰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홍남표 경남 창원시장에게 징역 8개월을 구형했다. 검찰은 18일 오전 창원지법 형사4부(장유진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번 사건 결심 공판에서 홍 시장에 대해 이같이 선고해달라고...

    2. 2

      송영길 구속 심사 시작 …"겸손하고 성실하게 소명하겠다"

      제1야당 전 대표 구속 기로…돈 봉투·불법 정치자금·뇌물 혐의이르면 이날 밤늦게 결과…심사 끝나면 서울구치소서 대기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

    3. 3

      '공동영농' 경북 혁신농업타운 "소득 3배 증가 기대"

      경북도, 마을 단위 대규모 이모작·첨단 기계화 추진 경북도가 농업 현장을 규모화, 첨단화하는 혁신타운 사업이 소득 증대 등 성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됐다. 18일 경북도에 따르면 최근 마련한 혁신농업타운 추진 성과보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