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최상목 "미르재단 설립 주도 안 해…당시 모습에는 송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회 인사청문회 답변
    최상목 "미르재단 설립 주도 안 해…당시 모습에는 송구"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으로 재직할 당시 "(미르재단) 설립을 주도한 것은 아니다"고 19일 말했다.

    그러면서도 당시 모습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는 부합하지 않았다며 송구하다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강준현 의원이 '판결문을 보면 후보자가 전국경제인연합회 등과 실무협의를 열고 재단 설립을 주도했다'고 하자 이렇게 답했다.

    그는 "판결문을 보면 방침은 윗선에서 결정됐다는 게 나온다"며 "나중에 수사 과정이나 재판과정에서 많이 놀랐지만, 당시에는 국정과제나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실무 준비 과정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나름대로 노력했다"고 말했다.

    '사과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민주당 정태호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그 당시에 그 장면에 그런 식으로 모습이 나타난 것에 대해서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 관점에서 부족한 측면과 아쉬운 측면이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공직의 기회를 주신다면 그런 부분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서 좀 더 겸허하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포토] 국제 금값 12%, 은 35% 폭락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케빈 워시 전 연방준비제도(Fed) 이사를 차기 연준 의장 후보로 지명하면서 국제 금 값이 약 12%, 은 가격이 36% 폭락한 1일 오후 서울 한국금거래소 용산점에 시세가 표시되고 있다...

    2. 2

      캐나다 국방조달 국무장관 방한…한화오션 잠수함 둘러볼 예정

      캐나다 국방조달 담당 국무장관이 한국을 방문한다. 한화오션 등 국내 조선소를 방문해 잠수함 건조 역량과 양국 산업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1일 외신과 방산업계 등에 따르면 스티븐 푸어 캐나다 국방조달 담당 국무...

    3. 3

      "곧 설날인데 큰일났네"…쌀값 20㎏ 6만5000원 넘었다

      설날을 앞두고 쌀값이 3개월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쌀 20㎏ 가격은 6만5000원을 돌파했다.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기준 쌀 20㎏은 6만5302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5만3180...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