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오늘의 국회일정](20일·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 국회의장
    본회의(14:00 본회의장)

    ▲ 국회부의장
    김영주 부의장, 빈곤아동정책자문위원회 제4차 회의(11:00 본관 316-1호)
    본회의(14:00 본회의장)

    ▲ 국회사무총장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11:00 본관 제2회의장)
    본회의(14:00 본회의장)

    ▲ 상임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10:00 본관 501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결산심사소위원회(10:30 본관 638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11:00 본관 제2회의장)
    본회의(14:00 본회의장)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10:00 본관 445호)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10:00 본관 601호)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10:00 본관 529호)

    ▲ 의원실 세미나
    민병덕 의원실 등, 더민초 비례대표 선거제도 긴급 대 토론회(09:30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
    김병욱 의원실 등, 경기국제공항 건설 국회토론회(10:00 국회도서관 소회의실)
    김예지 의원실 등, 장애인 학대범죄 대응 및 피해 회복을 위한 포럼(10:00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
    고민정 의원실 등, 카카오 뉴스검색 서비스 차별 이슈와 과제 정책토론회(10:00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
    최혜영 의원실 등,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 고용 및 처우 실태와 개선방안 국회 토론회(10:30 의원회관 제5간담회의실)
    이원택 의원실, 농촌소멸 대응과 축산업 발전전략 전문가 토론회(14:00 의원회관 제7간담회의실)
    신현영 의원실 등, 학생 건강증진과 법률 이행을 위한 보건과 추진 방안 토론회(15:00 의원회관 제5간담회의실)

    ▲ 소통관 기자회견
    이은주 의원, 대유위니아 체불 임금 해결 촉구 기자회견(09:20)
    전용기 의원, 해병대원 순직사건 국정조사 및 특검 촉구 기자회견(09:40)
    오준호 기본소득당 공동대표, 김건희 특별법 왜곡하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규탄 기자회견(10:20)
    양정숙 의원, 더새로 포럼 회원 일동, 제22대 총선 공동 출마 선언 기자회견(10:40)
    김두관 의원, 영남민주당 권역별 비례제도 및 중복등록제 도입 기자회견(11:00)
    우원식 의원,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현안 관련 기자회견(11:20)
    서동용 의원, 여순사건 진상규명 후속 조치 이행 촉구 기자회견(11:40)
    배진교 의원, 국회 예산특위 소소위 쪽지예산 방지법 발의 기자회견(13:00)
    박찬대 의원,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김건희 특검법 관련 기자회견(13:20)
    이동주 의원, 주식회사 락앤락 일방적 구조조정 반대 및 고용안정 조치 촉구 기자회견(14:00)
    허종식 의원,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 관련 기자회견(15:00)
    성일종 의원, 최현철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 제22대 총선 경기 고양정 출마 선언 기자회견(15:20)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李 대통령 통인시장 깜짝방문 "식당 와보면 국민 왜 힘든지 느껴"

      이재명 대통령이 9일 서울 종로구 통인시장을 방문해 상인과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청와대 안귀령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번 일정은 최근 일부 경제지표가 개선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장바구니 물가 등 체감경기가 여전히 어렵다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직접 듣기 위해 마련된 자리라고 밝혔다.청와대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이날 종로구 통인시장 내 '서촌 인왕식당'을 찾아 소머리국밥으로 식사했다.이 대통령은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 등 동행한 참모들에게 "수출이 회복되고 주가도 오르고 있지만 막상 식당에 와서 밥 한 끼 먹어보면 국민들이 왜 힘들다고 하는지 느껴진다"면서 "국민들이 체감하지 못한다면 아직 경제가 좋아졌다고 말할 수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정책 성과는 통계가 아니라 국민들의 일상에서 확인돼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안 부대변인은 이 대통령이 식당 사장에게 경기 지표 개선 효과가 지역 상권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물었다고 전했다. 이에 식당 사장은 "체감경기는 여전히 어렵지만 대통령께서 열심히 해주셔서 분위기가 조금씩 좋아지는 것 같다"며 "(대통령의) 청와대 복귀 이후 직원들과 경찰들이 식사하러 많이 오고 있다"고 답했다. 이 대통령은 식사 후 시장 내 카페 '통인다방'을 찾아 유자차를 주문했고 카페 사장에게 장사 여건 등을 물었다.청와대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도 상인들과 이야기를 나눈 이 대통령은 현장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정책은 책상 위가 아니라 현장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며 "오늘 들은 이야기들을 충실히 반영해 국

    2. 2

      李 대통령 "서울아파트 4만2500호 적은 물량 아냐"

      이재명 대통령은 10일 "서울 시내 아파트 4만2500세대가 적은 물량은 결코 아니다"라고 매입 임대사업자에 대한 세제 혜택 축소 필요성을 강조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자정을 넘긴 시각 자신의 엑스(X·구 트위터)에 한 언론 기사를 공유하면서 "기사 본문에 '(매입임대 주택 중) 아파트는 16%(10만7732호)에 그치고, 이 중 4만2500호 정도가 서울에 있다'고 쓰여 있다"면서 "'그치고', '정도가'라는 기사 표현 속에 이미 일정한 의도가 드러나고 있다"고 보도 행태를 지적했다.해당 기사는 임대사업자 보유 주택의 상당수가 원룸 등 소형 주택인 만큼, 세제 혜택을 축소하더라도 아파트 가격 안정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담았다.이 대통령은 이에 대해 "다주택인 아파트 4만2500호가 양도차익 누리며 무기한으로 버티지 않고, 다주택 양도세 중과를 피해 매물로 나오면 '집값 안정 효과가 미지수'일 것 같지는 않다"고 강조했다.이 대통령은 전날도 엑스에 "서울 시내 등록 임대주택 약 30만호(아파트 약 5만호)는 취득세, 재산세, 종부세 감면과 영구적 다주택 양도세 중과 제외라는 특혜를 받는다"며 "일정 기간 처분 기회는 줘야겠지만, 임대 기간 종료 후 등록임대주택에 대한 각종 세제도 일반 임대주택과 동일해야 공평하지 않겠나"라고 물었다.일반 다주택에 대한 양도세 중과 유예 종료일을 5월 9일로 정한 뒤 서울 주택 매물 공급이 늘고 있는 가운데, 등록임대주택에 대한 '양도세 중과 제외'도 일반 다주택과 같은 선상에 맞춰 풀리는 주택 물량을 더 늘리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실제 이 대통령은 "의무 임대 기간과 일정한

    3. 3

      [속보] 金총리, 나주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에 "차질 없는 방역조치"

      김민석 국무총리가 9일 전라남도 나주의 한 돼지농장에서 발생한 아프리카 돼지열병(ASF)과 관련, "방역 조치를 차질 없이 이행하라"고 긴급 지시했다.총리실에 따르면 김 총리는 이날 ASF 발생 상황을 보고받은 뒤 농림축산식품부에 "발생 농장 등에 대한 출입 통제, 살처분, 일시 이동 중지 및 집중 소독 등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른 방역 조치를 차질 없이 추진하라"고 지시했다.이어 "역학 조사를 통해 발생 경위를 철저히 조사하라"고 강조했고, "기후에너지환경부는 발생농장 일대의 울타리 점검 및 야생 멧돼지 폐사체 수색과 포획 활동에 만전을 기하라"고 덧붙였다.김 총리는 또 "관계 부처와 지방정부, 관계기관은 신속한 살처분, 정밀검사 집중소독 등 방역 조치 이행에 적극 협조하라"면서 "양돈농가에는 양돈농장 종사자 간 모임·행사 금지와 오염 우려 물품 반입금지 등 행정명령을 철저히 준수하고 기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