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 청년 16만명에 문화예술패스 10만원 지원
콘텐츠산업 정책금융 1조7천400억원 공급
내년 문체부 예산 6조9천545억원 확정…청년·취약층 지원 확대
문화체육관광부의 내년 예산 지출 규모가 올해 본예산보다 3.17% 늘어난 6조9천545억원으로 확정됐다.

문체부는 21일 2024년도 예산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이같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국회 심의과정에서 반영된 주요 내용은 청년 문화예술패스 지원(170억원·신규), 문화취약지역 및 인구소멸지역 대상 문화예술 교육 지원(80억원·신규) 등이다.

문체부는 내년 시범사업으로 성년이 되는 청년(19세) 16만명을 대상으로 공연과 전시 등 순수예술에 사용할 수 있는 '청년 문화예술패스'를 연 10만원 규모로 지원한다.

문화향유 욕구가 높은 청년층의 경제적 부담은 낮추고, 침체한 문화예술 현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문체부는 기대했다.

아울러 취약계층의 문화 향유를 지원하는 '통합문화이용권'의 지원 금액을 현 11만원에서 13만원으로 올리고, 생활체육활동을 보조하는 '스포츠강좌이용권'은 지원 대상과 금액을 각각 14만명과 월 10만~11만원으로 확대한다.

문체부는 아울러 국립발레단, 국립오페라단 등 6개 국립예술단체와 2개 전속단체에서 활동하는 청년 공연예술인을 현 95명에서 295명으로 크게 늘리기로 했다.

또 화랑에 소속되지 않은 신진작가를 대상으로 아트페어 참여, 마케팅, 비평지원 등 시장 진입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 13억원도 신규 편성했다.

수도권이 아닌 지역 거주 청년 예술인에게도 충분한 기회를 주기 위해 지역 공연예술단체 지원 사업(90억원)도 새롭게 선보인다.

콘텐츠산업 성장동력 강화를 위한 예산도 대거 증액했다.

내년 문체부 예산 6조9천545억원 확정…청년·취약층 지원 확대
우선 문체부는 K-콘텐츠 펀드 출자액을 올해 1천900억원에서 내년 3천400억원으로 늘리고, 콘텐츠 해외거점 운영 예산도 올해 102억원에서 내년 2219억원으로 크게 확대한다.

게임산업 육성 예산도 올해 661억원에서 내년 679억원으로 늘려 확정했다.

문체부는 이를 통해 2024년 국내 콘텐츠 시장에 1조7천400억원 규모의 정책금융을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예산 92억원을 신규 편성하는 등 AI 환경에서의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에도 나서기로 했다.

지역의 문화예술 기반 강화 예산도 증액했다.

국립예술단체의 대형 지역공연(80억원)과 함께 지역문화시설, 직장에도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보급하는데 62억원의 예산을 신규로 편성했다.

문화취약지역과 인구소멸지역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 예산도 80억원이 책정됐다.

아울러 내년엔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파리올림픽과 패럴림픽 등 대형 국제 스포츠대회가 열리는 만큼, 수당·식비·국외 훈련비 등 국가대표 훈련지원을 강화(올해 515억원 → 내년 570억원)하고, 동시에 청소년대표 꿈나무선수 육성 예산도 증액해 차세대 국가대표를 적극 발굴할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