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애를 '차마에'로 만든 진솔, 그가 말하는 마에스트라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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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 위 1평 남짓의 '포디움'(지휘대)은 오랜시간 '금녀의 공간'이었다. 개성이 강한, 어찌 보면 제 멋대로인 남성 단원들을 한 방향으로 이끌려면 카리스마와 리더십이 있는 지휘자가 필요하고, 여성에겐 그런 능력은 없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20세기 중반 안토니아 브리코(1902~1989) 등 여성 프로 지휘자들이 등장하면서 유리천장은 조금씩 허물어지기 시작했고, 지금은 어엿한 한축이 됐다. 지난해 밴 클라이번 콩쿠르 결선 무대에서 임윤찬과 호흡한 마린 알솝, 얼마전 국립심포니와 합을 맞춘 우크라이나 지휘자 옥사나 리니우, 한국인 여성 최초로 베를린필을 지휘하게 된 김은선이 대표적이다.
tvN이 국내에선 한번도 다루지 않았던 '마에스트라'(여성 지휘자)의 일과 삶을 주제로 드라마를 만든 이유가 여기에 있다. 프랑스 드라마 '필하모니아'를 각색한 '마에스트라'의 주인공은 동양인이자 여성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세계 무대에서 활약하는 지휘자 '차세음'(이영애 분)이다. 마에스트라의 이미지를 몸에 새기기 위해 배우 이영애는 1년 가까이 지휘 트레이닝을 받았다. '선생님'은 현실 세계의 마에스트라 진솔(36). 한국예술종합학교와 독일 만하임국립음대에서 지휘를 전공한 그는 클래식 음악과 게임음악까지 넘나들며 활동하는 차세대 지휘자중 한명으로 꼽힌다. 총괄 예술자문으로 드라마 제작에 참여한 진솔은 이영애에 대한 지휘 코치는 물론 드라마 음악 전반에 대한 자문을 맡았다.
최근 진솔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현실 마에스트라의 삶은 어떤지, 드라마 속 지휘 장면에는 어떤 비밀이 있는지. '펜트하우스'(2021), '브람스를 좋아하세요'(2020), '베토벤 바이러스'(2008) 등 기존 음악 드라마와 '마에스트라'가 다른 점은 뭔지.
▷드라마에 참여하게 된 이유, 특별히 신경쓴 부분이 있다면
드라마를 통해 여성 지휘자가 더욱 주목받는 계기가 됐으면 했어요. 자문 제안이 올 때부터 제일처럼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드라마에) 아쉬운 부분이 없는 건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잘 표현됐습니다. 고증에 신경을 많이 썼어요. 이전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오케스트라 편성에 맞지않게 연주하는 장면이 많았어요. 관악기가 없는 곡인데 관악기가 들리는 장면도 있었죠. 제가 개입할 수 있는 선에서 최대한 원곡에 맞게 설정하려고 했습니다.
▷장면에 어울리는 음악을 직접 선곡했다고 들었습니다.
초반에 차세음의 트라우마로 나오는 장면 기억하세요? 차세음이 무대에서 지휘봉을 놓치는데, 이 때 슈만 교향곡 4번의 4악장이 나옵니다. 숨가쁘게 빠른 템포 탓에 프로 연주자들도 혼쭐 나는 파트에요. 지휘자가 지휘봉을 놓칠라면 그럴만한 곡이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슈만의 이 곡이 떠올랐죠.
6화에서 나온 브람스 교향곡 1번도 제 의견이 반영된 곡입니다. 브람스 1번은 묵직한 팀파니 연주로 시작되는데, 무거운 발걸음처럼 들리는 도입부가 차세음에게 병이 다가오는 (또는 병을 가진 엄마가 다가오는) 장면이랑 어울린다고 생각했어요.
이영애 배우는 '엣지'가 중요하다고 하셨어요. 시청자들의 눈에 확 들어와야 한다는 거죠. 그런 걸 반영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가녀린 여성이 남성 지휘자들처럼 파워풀하게 지휘하는 게 어디 쉽나요.
그래서 생각한 게 '예비박' 연출이에요. 음악을 시작하기 전에 지휘자가 여분으로 주는 박자죠. 이 예비 동작을 통해 연주자들에게 호흡 포인트를 제시하는 겁니다. 차세음은 귀가 좋은 지휘자인만큼 꼭 예비박을 주고 가도록 했어요. 현실에선 지휘할 때 예비박이 기본이지만, 드라마에 담기엔 연기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드라마엔 그런 장면이 없었죠.
또 하나. 기존 음악 드라마에선 대부분 정박자 지휘만 나왔어요. 박자가 딱딱 떨어지는. 이번 작품에는 '루바토'(템포를 일정 한도 내에서 유연하게 조절)를 많이 넣었어요. (지휘하기) 훨씬 어려워서 자연스러워 보이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했어요. 다른 악기도 마찬가지였어요. 바이올린, 오보에 등 수석을 맡은 배우들도 1년 가까이 레슨을 받았어요. 비브라토(손으로 현을 떨면서 연주)도 해야하고, 악보도 봐야하는데 초반에는 정말 어려움이 많았죠.
▷참고한 지휘자가 있나요
일단 제 지휘를 많이 참고했고요(웃음). 세계적인 명장들의 영상을 보고, 괜찮은 점을 부분적으로 반영했어요. 구스타보 두다멜과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에서 아이디어를 얻기도 했죠. 누구 한명을 모델로 삼지는 않았어요. 누군가를 그대로 따라하는 건 쉽지 않거든요. 특히, 두다멜은 순간 근육이 굉장히 빠르고 몸을 많이 쓰는 지휘자라 따라하기 힘들죠. 그렇다고 자연스러움만 강조하면 '다큐'가 되니까, 적절한 액션도 필요합니다. 감독님을 비롯한 제작진들이 다같이 의견을 주고받으며 만들었어요.
▷차세음은 악장의 왼쪽 네 번째 손가락이 문제가 있는 것까지 바로 캐치하더라고요. 현실에서도 그렇게 듣는 게 가능한가요
네. 악장이라 앞에 있으니까 바로 들렸을 것 같아요. 차세음 본인이 바이올린을 하기도 했고, 그 악장의 연주 실력을 원래 알기도 했을테니까요. 게다가 귀가 좋고 예민한 지휘자로 나오는만큼 자연스럽다고 생각해요. ▷신체적으로 여성이라 지휘할 때 불리한 게 있나요
지휘는 악기 연주에 비해 운동에 좀 더 가까운 것 같아요. 남성이 더 적합하다는 편견이 생긴 것도 힘으로 커버할 수 있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나온 것 같고요. 그래서 여성 지휘자들은 힘을 효율적으로 써야 해요. 그래서 여성 지휘자들 중에는 예민하고 또렷한 지휘, 적재적소에 힘을 잘 쓰는 지휘가 좋은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아요. 리허설 테크닉이 좋다거나 하는.
▷리허설 테크닉이라는게 있군요
'이 부분은 음을 콕 찔러줬다가 들어가는 타이밍을 명확하게 잡아주세요' 라는 식으로 파트별로 세밀하게 짚어주고 다시 연습시키는 거죠. 귀가 좋아서 잘 듣고, 순간 기억력이 좋아서 다 기억하는 능력이라고 할까요. 쉽게 말해 '단원들을 괴롭히는 지휘자'가 되는 건데, 이 괴롭힘에 설득력이 있다면 단원들은 몰입하게 되죠. 더 좋은 소리가 나오니까.
▷지휘자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또, '잘하는 지휘'라는 건 어떤 건가요
지휘자에게는 무엇보다도 귀가 제일 중요해요. 그 다음이 상황파악 능력이요. 몇십명 앞에 서서 내가 원하는걸 어떻게 이 사람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항상 필요해요.
구스타보 두다멜, 발레리 게르기에프, 테오도르 쿠렌치스 등 유명 지휘자들 보면 개성이 뚜렷해요. 특히 게르기에프의 지휘는 팬도 많지만 논란도 많아요. 지휘에는 '잘하는 법'이란 정답이 없어요. 어떤 포인트에서든 악단의 실력을 끌어올렸다면 능력있는 지휘자라고 봐요. 지휘자가 크레센도를 잘 표현했다고 잘한 게 아니라 단원이 크레센도를 제대로 했는지가 중요하다는 거죠. 단원이 제대로 못나오면 지휘자 책임이라는 말이 있어요.
지휘자에겐 아티스트로서의 역량뿐 아니라 사업을 구현하는 역량도 필요해요. 사실 모든 리더에게 이런 기획력이나 추진력은 필요하죠. 아티스트라는 이유만으로 악보에만 관심을 가져서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지휘자는 지휘(음악) 뿐 아니라 다른 부분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걸 감안해야 해요.
▷현실의 차세음, 여성 지휘자로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고충이 없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웬만한 남자들보다 잘해야 한다', '여성이라는게 약점이 되지 않도록 더 잘해야한다'는 부담이 기본적으로 깔려있어요. 스스로를 채찍질하는 삶에 익숙하죠. 도전의 연속이거든요. 그러다보니, 여유로운 마음으로 하는 여성 지휘자는 많지 않을 겁니다.
▷영화 '타르'도 그렇고, 이전에 비해 마에스트라의 존재가 주목받는 것 같습니다
솔직히 '여성 리더' 자체가 하나의 마케팅 상품이 된 측면도 있는 것 같아요. 그런 흐름을 탄거죠. 여성 지휘자는 별로 없으니까, 극에서 다루기 좋은 소재가 된거죠. 다만 여성 지휘자가 전세계적으로 늘어나는 추세고, 그런 흐름을 탄 덕분에 앞으로 오히려 기회가 많아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때 저를 비롯한 마에스트라들이 더욱 잘해서 여성 지휘자, 여성 리더의 활약이 확 뜨고 확 지는 '탕후루'가 아닌 '국민간식' 같은 존재가 됐으면 해요.
▷드라마 제작에 참여하며 새로운 이력을 갖게 되셨네요. 이번 작업을 통해 새로 느낀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영애 배우는 2000년대에 이미 정점을 찍은 톱 배우잖아요. 그런데도 새로운 도전을 위해 노력하는 걸 보고 너무 아름답다고 생각했어요. 저 역시 제 상황에 맞게 끊임없이 노력하면서 뭔가를 계속 보여주고 싶어요. 남들이 말하는 행복하고 안정적인 삶보다는 확실하게 각인되는 삶을 살고 싶다는 표현이 맞겠네요. '위인처럼 살지 않을거면 음악을 왜 했나'하는 발칙한 생각을 하곤 합니다. 카라얀처럼 전설로 남는 마에스트라가 되고 싶어요.
지휘자 진솔은 클래식 음악가로는 이례적으로 음악 콘텐츠 스타트업 ‘플래직’을 2017년 세웠다. 플래직은 게임과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음악을 오케스트라 작품으로 편곡해 무대에 올리는 회사다. 이와 함께 대구국제방송교향악단과 한국예술영재교육원에서 지휘를 맡고있으며 말러의 교향곡 전곡을 연주하는 ‘말러리안 프로젝트’와 고전음악 연주단체 ‘아르티제’를 이끌고 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20세기 중반 안토니아 브리코(1902~1989) 등 여성 프로 지휘자들이 등장하면서 유리천장은 조금씩 허물어지기 시작했고, 지금은 어엿한 한축이 됐다. 지난해 밴 클라이번 콩쿠르 결선 무대에서 임윤찬과 호흡한 마린 알솝, 얼마전 국립심포니와 합을 맞춘 우크라이나 지휘자 옥사나 리니우, 한국인 여성 최초로 베를린필을 지휘하게 된 김은선이 대표적이다.
tvN이 국내에선 한번도 다루지 않았던 '마에스트라'(여성 지휘자)의 일과 삶을 주제로 드라마를 만든 이유가 여기에 있다. 프랑스 드라마 '필하모니아'를 각색한 '마에스트라'의 주인공은 동양인이자 여성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세계 무대에서 활약하는 지휘자 '차세음'(이영애 분)이다. 마에스트라의 이미지를 몸에 새기기 위해 배우 이영애는 1년 가까이 지휘 트레이닝을 받았다. '선생님'은 현실 세계의 마에스트라 진솔(36). 한국예술종합학교와 독일 만하임국립음대에서 지휘를 전공한 그는 클래식 음악과 게임음악까지 넘나들며 활동하는 차세대 지휘자중 한명으로 꼽힌다. 총괄 예술자문으로 드라마 제작에 참여한 진솔은 이영애에 대한 지휘 코치는 물론 드라마 음악 전반에 대한 자문을 맡았다.
최근 진솔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현실 마에스트라의 삶은 어떤지, 드라마 속 지휘 장면에는 어떤 비밀이 있는지. '펜트하우스'(2021), '브람스를 좋아하세요'(2020), '베토벤 바이러스'(2008) 등 기존 음악 드라마와 '마에스트라'가 다른 점은 뭔지.
차세음 심리 표현한 브람스1번
▷드라마에 참여하게 된 이유, 특별히 신경쓴 부분이 있다면
드라마를 통해 여성 지휘자가 더욱 주목받는 계기가 됐으면 했어요. 자문 제안이 올 때부터 제일처럼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드라마에) 아쉬운 부분이 없는 건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잘 표현됐습니다. 고증에 신경을 많이 썼어요. 이전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오케스트라 편성에 맞지않게 연주하는 장면이 많았어요. 관악기가 없는 곡인데 관악기가 들리는 장면도 있었죠. 제가 개입할 수 있는 선에서 최대한 원곡에 맞게 설정하려고 했습니다.
▷장면에 어울리는 음악을 직접 선곡했다고 들었습니다.
초반에 차세음의 트라우마로 나오는 장면 기억하세요? 차세음이 무대에서 지휘봉을 놓치는데, 이 때 슈만 교향곡 4번의 4악장이 나옵니다. 숨가쁘게 빠른 템포 탓에 프로 연주자들도 혼쭐 나는 파트에요. 지휘자가 지휘봉을 놓칠라면 그럴만한 곡이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슈만의 이 곡이 떠올랐죠.
6화에서 나온 브람스 교향곡 1번도 제 의견이 반영된 곡입니다. 브람스 1번은 묵직한 팀파니 연주로 시작되는데, 무거운 발걸음처럼 들리는 도입부가 차세음에게 병이 다가오는 (또는 병을 가진 엄마가 다가오는) 장면이랑 어울린다고 생각했어요.
두다멜, 카라얀 등 명 지휘자 참고하기도
이영애의 지휘는 시원하고 절도있는 동작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실제 무대 위 지휘자들의 지휘 스타일은 각양각색이다. 파보 예르비 같은 교과서적인 지휘자만 있는 게 아니다. ▷차세음의 지휘 스타일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게 생각한게 뭔가요.이영애 배우는 '엣지'가 중요하다고 하셨어요. 시청자들의 눈에 확 들어와야 한다는 거죠. 그런 걸 반영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가녀린 여성이 남성 지휘자들처럼 파워풀하게 지휘하는 게 어디 쉽나요.
그래서 생각한 게 '예비박' 연출이에요. 음악을 시작하기 전에 지휘자가 여분으로 주는 박자죠. 이 예비 동작을 통해 연주자들에게 호흡 포인트를 제시하는 겁니다. 차세음은 귀가 좋은 지휘자인만큼 꼭 예비박을 주고 가도록 했어요. 현실에선 지휘할 때 예비박이 기본이지만, 드라마에 담기엔 연기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드라마엔 그런 장면이 없었죠.
또 하나. 기존 음악 드라마에선 대부분 정박자 지휘만 나왔어요. 박자가 딱딱 떨어지는. 이번 작품에는 '루바토'(템포를 일정 한도 내에서 유연하게 조절)를 많이 넣었어요. (지휘하기) 훨씬 어려워서 자연스러워 보이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했어요. 다른 악기도 마찬가지였어요. 바이올린, 오보에 등 수석을 맡은 배우들도 1년 가까이 레슨을 받았어요. 비브라토(손으로 현을 떨면서 연주)도 해야하고, 악보도 봐야하는데 초반에는 정말 어려움이 많았죠.
▷참고한 지휘자가 있나요
일단 제 지휘를 많이 참고했고요(웃음). 세계적인 명장들의 영상을 보고, 괜찮은 점을 부분적으로 반영했어요. 구스타보 두다멜과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에서 아이디어를 얻기도 했죠. 누구 한명을 모델로 삼지는 않았어요. 누군가를 그대로 따라하는 건 쉽지 않거든요. 특히, 두다멜은 순간 근육이 굉장히 빠르고 몸을 많이 쓰는 지휘자라 따라하기 힘들죠. 그렇다고 자연스러움만 강조하면 '다큐'가 되니까, 적절한 액션도 필요합니다. 감독님을 비롯한 제작진들이 다같이 의견을 주고받으며 만들었어요.
"괴롭히는 지휘자가 좋은 지휘자죠"
극중 차세음은 단원들과 합을 맞춰보자마자 악장의 연주에 문제가 있다는 걸 파악한다. 실제 지휘자들도 이런 능력을 갖추고 있을까.▷차세음은 악장의 왼쪽 네 번째 손가락이 문제가 있는 것까지 바로 캐치하더라고요. 현실에서도 그렇게 듣는 게 가능한가요
네. 악장이라 앞에 있으니까 바로 들렸을 것 같아요. 차세음 본인이 바이올린을 하기도 했고, 그 악장의 연주 실력을 원래 알기도 했을테니까요. 게다가 귀가 좋고 예민한 지휘자로 나오는만큼 자연스럽다고 생각해요. ▷신체적으로 여성이라 지휘할 때 불리한 게 있나요
지휘는 악기 연주에 비해 운동에 좀 더 가까운 것 같아요. 남성이 더 적합하다는 편견이 생긴 것도 힘으로 커버할 수 있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나온 것 같고요. 그래서 여성 지휘자들은 힘을 효율적으로 써야 해요. 그래서 여성 지휘자들 중에는 예민하고 또렷한 지휘, 적재적소에 힘을 잘 쓰는 지휘가 좋은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아요. 리허설 테크닉이 좋다거나 하는.
▷리허설 테크닉이라는게 있군요
'이 부분은 음을 콕 찔러줬다가 들어가는 타이밍을 명확하게 잡아주세요' 라는 식으로 파트별로 세밀하게 짚어주고 다시 연습시키는 거죠. 귀가 좋아서 잘 듣고, 순간 기억력이 좋아서 다 기억하는 능력이라고 할까요. 쉽게 말해 '단원들을 괴롭히는 지휘자'가 되는 건데, 이 괴롭힘에 설득력이 있다면 단원들은 몰입하게 되죠. 더 좋은 소리가 나오니까.
▷지휘자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또, '잘하는 지휘'라는 건 어떤 건가요
지휘자에게는 무엇보다도 귀가 제일 중요해요. 그 다음이 상황파악 능력이요. 몇십명 앞에 서서 내가 원하는걸 어떻게 이 사람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항상 필요해요.
구스타보 두다멜, 발레리 게르기에프, 테오도르 쿠렌치스 등 유명 지휘자들 보면 개성이 뚜렷해요. 특히 게르기에프의 지휘는 팬도 많지만 논란도 많아요. 지휘에는 '잘하는 법'이란 정답이 없어요. 어떤 포인트에서든 악단의 실력을 끌어올렸다면 능력있는 지휘자라고 봐요. 지휘자가 크레센도를 잘 표현했다고 잘한 게 아니라 단원이 크레센도를 제대로 했는지가 중요하다는 거죠. 단원이 제대로 못나오면 지휘자 책임이라는 말이 있어요.
"악보 밖 역량도 중요해요"
드라마 속 차세음은 책임감이 강한 리더다. 그의 출연만으로 유료 관객이 급증하는 화려한 비주얼과 스타성을 갖춘 인물이기도 하다. 진솔은 현실에서도 지휘자에게 '악보 밖 역량' 또한 중요한 시대라고 강조한다. ▷지휘자에게 음악 외적인 능력도 필요한가요지휘자에겐 아티스트로서의 역량뿐 아니라 사업을 구현하는 역량도 필요해요. 사실 모든 리더에게 이런 기획력이나 추진력은 필요하죠. 아티스트라는 이유만으로 악보에만 관심을 가져서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지휘자는 지휘(음악) 뿐 아니라 다른 부분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걸 감안해야 해요.
▷현실의 차세음, 여성 지휘자로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고충이 없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웬만한 남자들보다 잘해야 한다', '여성이라는게 약점이 되지 않도록 더 잘해야한다'는 부담이 기본적으로 깔려있어요. 스스로를 채찍질하는 삶에 익숙하죠. 도전의 연속이거든요. 그러다보니, 여유로운 마음으로 하는 여성 지휘자는 많지 않을 겁니다.
▷영화 '타르'도 그렇고, 이전에 비해 마에스트라의 존재가 주목받는 것 같습니다
솔직히 '여성 리더' 자체가 하나의 마케팅 상품이 된 측면도 있는 것 같아요. 그런 흐름을 탄거죠. 여성 지휘자는 별로 없으니까, 극에서 다루기 좋은 소재가 된거죠. 다만 여성 지휘자가 전세계적으로 늘어나는 추세고, 그런 흐름을 탄 덕분에 앞으로 오히려 기회가 많아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때 저를 비롯한 마에스트라들이 더욱 잘해서 여성 지휘자, 여성 리더의 활약이 확 뜨고 확 지는 '탕후루'가 아닌 '국민간식' 같은 존재가 됐으면 해요.
▷드라마 제작에 참여하며 새로운 이력을 갖게 되셨네요. 이번 작업을 통해 새로 느낀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영애 배우는 2000년대에 이미 정점을 찍은 톱 배우잖아요. 그런데도 새로운 도전을 위해 노력하는 걸 보고 너무 아름답다고 생각했어요. 저 역시 제 상황에 맞게 끊임없이 노력하면서 뭔가를 계속 보여주고 싶어요. 남들이 말하는 행복하고 안정적인 삶보다는 확실하게 각인되는 삶을 살고 싶다는 표현이 맞겠네요. '위인처럼 살지 않을거면 음악을 왜 했나'하는 발칙한 생각을 하곤 합니다. 카라얀처럼 전설로 남는 마에스트라가 되고 싶어요.
지휘자 진솔은 클래식 음악가로는 이례적으로 음악 콘텐츠 스타트업 ‘플래직’을 2017년 세웠다. 플래직은 게임과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음악을 오케스트라 작품으로 편곡해 무대에 올리는 회사다. 이와 함께 대구국제방송교향악단과 한국예술영재교육원에서 지휘를 맡고있으며 말러의 교향곡 전곡을 연주하는 ‘말러리안 프로젝트’와 고전음악 연주단체 ‘아르티제’를 이끌고 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