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약하는 한국 문화, 디지털 혁신이 날개 달아 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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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om In - 홍희경 한국문화정보원장
한옥·전통문양 3D 데이터 올리자
게임 개발 위해 2억여건 다운로드
내년엔 수원 화성 데이터도 개방
개방한 데이터만 4600만건 달해
기업, 전시·공연 정보 활용 늘어
한옥·전통문양 3D 데이터 올리자
게임 개발 위해 2억여건 다운로드
내년엔 수원 화성 데이터도 개방
개방한 데이터만 4600만건 달해
기업, 전시·공연 정보 활용 늘어
게임 개발자라면 세계 누구나 다 아는 인기 커뮤니티인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를 K콘텐츠가 ‘습격’한 것은 지난 5월이었다. 무기는 요즘 세계를 뒤흔드는 K팝이나 K드라마가 아니라 수백년 된 ‘토종 K문화유산’이었다. 연꽃 등 다양한 사물을 형상화한 한국 전통 문양 등 4000건이 넘는 3차원(3D) 그래픽 데이터를 무료로 공개한 것.
게임 제작에 쓸 만한 수많은 자료가 유료로 올라오는 이곳에 양질의 ‘공짜 콘텐츠’가 무더기로 올라오자 커뮤니티 전체가 들썩였다. 8개월 동안 전 세계에서 2억5800만 건(개별 데이터 기준)을 다운로드했고 게임사, 교육기관 등 11곳이 이 데이터를 재료 삼아 게임 개발에 나섰다. 이들 게임에는 한옥이 배경으로 나오거나 한국의 전통 문양이 곳곳에 쓰인다.
데이터를 무료로 올린 곳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정보원. 2002년 문을 연 이곳은 민간·공공이 생산한 문화·체육·관광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합 관리하는 기관이다. 이 중 공공저작물에 대해선 누구나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무료로 개방한다. 지금까지 내놓은 데이터는 4600만 건에 달한다.
최근 서울 상암동 사무실에서 만난 홍희경 한국문화정보원장(사진)은 “전 세계의 관심을 받고 있는 K컬처가 제대로 날아오르려면 우리 콘텐츠에 ‘디지털’을 입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장은 MBC 계열사인 MBC C&I 부국장 등을 거쳐 2020년 한국문화정보원장에 선임됐다.
그는 “과거 한국문화정보원의 역할은 아날로그 데이터를 단순히 디지털로 바꾸는 차원이었다면, 이제는 디지털 데이터를 고도화해 더 많은 기업과 창작자가 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바뀌었다”며 “전통 콘텐츠에 디지털을 제대로 입히면 K컬처의 강도와 넓이가 더 세지고 커질 것”이라고 했다.
홍 원장은 “문화 디지털 혁신은 손 놓고 있어선 안 되는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5월 한국문화정보원이 문화유산 데이터를 공개했을 때 중국인 유저들이 몰려와 “한옥은 중국의 것”이라고 ‘댓글 테러’한 것을 예로 들었다. 그는 “오프라인에서만 벌어지던 ‘문화 전쟁’이 이제 메타버스로 확대되고 있다”며 “디지털을 소홀히 해선 우리 문화를 온전히 지킬 수 없다”고 강조했다.
홍 원장이 부임 직후 암 진단을 받고도 정부 기관·언론에 ‘디지털 혁신 알리기’를 멈추지 않은 이유다. 그는 “내년에는 수원화성도 3D 디지털 데이터로 만들고, 게임뿐 아니라 영화·드라마 제작에도 쓸 수 있도록 준비를 마쳤다”고 설명했다.
홍 원장은 한국문화정보원이 제공하는 각종 전시·공연 정보, 관광 정보 등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이미 이 정보들을 활용해 사업을 시작한 기업도 여럿 있다. 작품별 오디오 가이드를 제공하는 ‘뮤지엄 커넥트’, 전자책을 읽을 때 분위기에 맞는 배경음악을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BGM’, 관광지에서 장애인·노약자 등 보행 약자를 위해 이동 경로를 추천해주는 증강현실(AR) 솔루션 등이 대표적이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게임 제작에 쓸 만한 수많은 자료가 유료로 올라오는 이곳에 양질의 ‘공짜 콘텐츠’가 무더기로 올라오자 커뮤니티 전체가 들썩였다. 8개월 동안 전 세계에서 2억5800만 건(개별 데이터 기준)을 다운로드했고 게임사, 교육기관 등 11곳이 이 데이터를 재료 삼아 게임 개발에 나섰다. 이들 게임에는 한옥이 배경으로 나오거나 한국의 전통 문양이 곳곳에 쓰인다.
데이터를 무료로 올린 곳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정보원. 2002년 문을 연 이곳은 민간·공공이 생산한 문화·체육·관광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합 관리하는 기관이다. 이 중 공공저작물에 대해선 누구나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무료로 개방한다. 지금까지 내놓은 데이터는 4600만 건에 달한다.
최근 서울 상암동 사무실에서 만난 홍희경 한국문화정보원장(사진)은 “전 세계의 관심을 받고 있는 K컬처가 제대로 날아오르려면 우리 콘텐츠에 ‘디지털’을 입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장은 MBC 계열사인 MBC C&I 부국장 등을 거쳐 2020년 한국문화정보원장에 선임됐다.
그는 “과거 한국문화정보원의 역할은 아날로그 데이터를 단순히 디지털로 바꾸는 차원이었다면, 이제는 디지털 데이터를 고도화해 더 많은 기업과 창작자가 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바뀌었다”며 “전통 콘텐츠에 디지털을 제대로 입히면 K컬처의 강도와 넓이가 더 세지고 커질 것”이라고 했다.
홍 원장은 “문화 디지털 혁신은 손 놓고 있어선 안 되는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5월 한국문화정보원이 문화유산 데이터를 공개했을 때 중국인 유저들이 몰려와 “한옥은 중국의 것”이라고 ‘댓글 테러’한 것을 예로 들었다. 그는 “오프라인에서만 벌어지던 ‘문화 전쟁’이 이제 메타버스로 확대되고 있다”며 “디지털을 소홀히 해선 우리 문화를 온전히 지킬 수 없다”고 강조했다.
홍 원장이 부임 직후 암 진단을 받고도 정부 기관·언론에 ‘디지털 혁신 알리기’를 멈추지 않은 이유다. 그는 “내년에는 수원화성도 3D 디지털 데이터로 만들고, 게임뿐 아니라 영화·드라마 제작에도 쓸 수 있도록 준비를 마쳤다”고 설명했다.
홍 원장은 한국문화정보원이 제공하는 각종 전시·공연 정보, 관광 정보 등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이미 이 정보들을 활용해 사업을 시작한 기업도 여럿 있다. 작품별 오디오 가이드를 제공하는 ‘뮤지엄 커넥트’, 전자책을 읽을 때 분위기에 맞는 배경음악을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BGM’, 관광지에서 장애인·노약자 등 보행 약자를 위해 이동 경로를 추천해주는 증강현실(AR) 솔루션 등이 대표적이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