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기남부경찰청, 재난 구조 등 드론 활용 확대 '드론조례 개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기 광주시청과 시의회와 협력해 신속 개정
    경기남부경찰청(청장 홍기현)이 재난 구조, 구호 등 공공분야의 드론 활용 확대를 위해 드론 조례를 법 취지에 맞게 전부 개정해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남부경찰청은 이를 위해 경기 광주시청과 시의회를 방문해 드론 활용 필요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해 주임록 광주시의회 의장의 의원 발의로 3개월여 만에 신속하게 전면 시행하게 됐다.

    남부경찰청은 정부의 드론 활용 촉진 및 기반 조성에 관한 법률 시행 이후, 전국 최초로 경기 광주시 및 시의회와 협력해 드론 조례를 개정했다.

    조례 개정은 유관기관 간 공공분야 드론 활용 확대를 위한 제도를 개선하고 협력 체계를 강화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새로운 조례에는 예산 지원과 포상 제도가 신설돼 지역 내 부족한 드론 인력과 기술력을 보완하고, 발전시키는 내용을 담겼다.

    남부경찰청은 이에 따라 실종자 수색, 교통관리, 범죄예방 등 경찰 업무에 드론 활용의 범위가 확대돼 시민 안심 치안 및 민·관·경 협업 환경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기현 경기남부경찰청장은 “이번 성과는 전국 최초 사례로 다른 지자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현재 협의 중인 경기도와 수원시와도 이른 시일 내에 조례가 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남부경찰청은 지난 9월 경기도청·경기소방재난본부·수원시청 등과 체결한 ‘민·관·경 드론 지원 업무 협약(MOU)’을 뒷받침해 실질적인 협력체제를 공고해 나갈 방침이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경기남부경찰청, 도민에게 '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 주의 당부

      경기남부경찰청이 최근 검사 등 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도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28일 남부경찰청에 따르면 2023년 한 해 금융기관 많은 금액 인출 신고 협조 등 민·...

    2. 2

      경기남부경찰청,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 '특별교통관리 실시'

      경기남부경찰청이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특별교통관리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오는 16일 치러지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경기 남부지역 255개 시험장에서 11만375명이 응시했다.남부경찰청은 ...

    3. 3

      경기남부경찰청, '동료안전 수호천사' 워크숍 개최

      경기남부경찰청 훈련교관단이 '동료안전 수호천사' 워크숍에서 강력범죄 대응훈련을 시범하고 있다.경기남부경찰청 제공 경기남부경찰청은 물리력 대응 훈련교관단 '동료안전 수호천사' 워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