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진주·통영, 문화특구로 조성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진주, 보부상 시장길 등 조성
    통영, 전통공예 클러스터 추진
    경남 진주시와 통영시가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예비 도시로 선정됐다. 도는 진주시와 통영시가 올해 예비사업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한 곳당 200억원씩 400억원을 투입해 문화특구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발표했다.

    진주시는 서부 경남이 함께 쌓아온 문화자산을 활용한 ‘K-기업가정신으로 성장하는 문화도시 진주’를 비전으로 문화도시 조성 계획을 승인받았다. 보부상으로 대표되는 문화상단의 가치를 담아 경남의 문화-관광-경제를 잇는 광역형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광역연계형 앵커사업으로 남강 기업가정신의 길 및 보부상 시장길 조성, 차문화 명상길 등 문화와 관광, 경제를 잇는 광역권 문화관광 로드 조성 등을 구상하고 있다.

    통영시는 대한민국을 대표할 수 있는 예술가, 무형 문화재 , 역사문화자원 등을 활용한 ‘긍정과 변화의 성장 문화도시 통영’을 비전으로 문화도시를 조성한다. 12공방으로 대표되는 예술자원을 계승·발전시킨 ‘통영12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해 ‘통영, 도시 자체가 예술’이라는 도시 브랜딩 작업을 한다.

    통영의 전통공예를 기반으로 하는 공예·디자인·메이커스 클러스터 추진을 비롯해 예술교육 중개소, 통영 12캠퍼스, 통영 음악벨트, 통영 문화도시센터 구축 등을 주요 앵커사업으로 진행한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부산 신세계 센텀시티, 연매출 2조 돌파

      부산 해운대구에 있는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사진)가 지난해 매출 2조원을 넘어섰다. 신세계 센텀시티는 지난해 누적 매출 2조원을 올리며 비수도권 점포 가운데 최초로 2조원을 달성했다고 1일 발표했다. 2009년 세계...

    2. 2

      경북 영양·봉화…양수발전소 유치

      경상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신규 양수발전 사업자 공모에 영양군과 봉화군이 선정됐다고 1일 발표했다.총사업비가 3조원 정도 투자되는 두 발전소는 2038년 완공될 예정이다. 영양군엔 일월면 용화리 일원에 전국 최대 용...

    3. 3

      국학자료원새미, 경북에 도서 기증

      출판사 새미(원장 정찬용)가 경북도서관에 3000여 권의 도서를 기증했다고 1일 발표했다. 기증 도서는 민속학, 한국학, 문학도서 및 대학 전문교재 등이다. 새미는 한국학 세계화에 앞장서는 출판사로 1980년 창립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