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한 프로의 '백스윙은 손목보다 팔로 하세요'

백스윙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으로 클럽을 들어 올리다 보면 백스윙 톱에서 상체가 뒤집어지거나 몸이 들리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손목을 백스윙 시작과 동시에 많이 뒤로 돌리게 되면 클럽헤드가 뒤로 돌아가는 현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백스윙을 조금 더 쉽게 하는 방법
이런 백스윙으로 스윙 궤도의 문제가 생기게 되며 정확한 임팩트가 형성되지 않는 문제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보통 백스윙시 오른손에 힘이 과하게 들어가면 문제가 생깁니다. 이런 오른손의 움직임을 가볍게 해주고 팔을 이용하는 스윙 방법으로 먼저 오른손 그립을 세 번째, 네 번째 손가락만 쥐고 백스윙을 해보는 것입니다. 이때 오른 팔꿈치로 클럽을 견인한다는 생각으로 백스윙을 해야 합니다. 손목으로 클럽을 들어 올린다는 느낌보다는 팔꿈치로 클럽을 받으면서 정상적인 몸의 회전을 함께하면 훨씬 편안하고 쉬운 백스윙이 가능합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백스윙을 조금 더 쉽게 하는 방법
클럽 전체의 지렛대 원리를 이용하는 것 역시 중요한 부분이지만 백스윙 시 골퍼의 오른팔 역시 몸의 지렛대 움직임으로 클럽에 좋은 작용점이 돼 훨씬 쉽고 빠르게 힘을 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순수하게 손으로만 클럽을 움직이는 스윙을 하고 있었다면 오른팔을 활용한 백스윙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연스러운 백스윙이 만들어질수록 편안한 다운스윙이 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젠트리 프로골프단 양지한 골프칼럼리스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