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침의 성악가] 獨 최고 음반사가 택한 亞 첫 소프라노 박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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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2020년 국제적 권위의 클래식 음반사인 도이치그라모폰(DG)과 아시아 소프라노 최초로 전속 계약을 맺으며 세계를 놀라게 한 한국인 성악가가 있다. 명징한 음색과 우아한 표현, 풍부한 성량으로 정평이 난 실력파 소프라노 박혜상(1988~)이다.
박혜상은 성악가들에게 ‘꿈의 무대’로 불리는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오페라(메트)의 주역 자리를 꿰찬 인물로도 유명하다. 2021년 모차르트 오페라 ‘마술피리’의 여주인공 파미나 역을 맡았고, 2023년엔 베르디 오페라 ‘팔스타프’의 주역 나네타로 출연해 차세대 프리마돈나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서울대, 줄리아드 음악원 졸업 이후 뉴욕 메트 영 아티스트로 활동한 그가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린 건 2015년부터다. 그해 열린 몬트리올 국제 음악 콩쿠르에서 준우승과 최다 관객상을 차지했고, 플라시도 도밍고가 주관하는 오페랄리아 콩쿠르에서 2위 자리에 올랐다.
2019~2020년엔 독일 베를린 코미셰 오퍼에서 푸치니 ‘라보엠’의 무제타 역으로 출연했고, 2021~2022년엔 영국 글라인드본 페스티벌에서 모차르트 ‘코지 판 투테’의 데스피나 역을 맡아 갈채를 받았다. 그가 오는 2월 한국을 찾는다. 박혜상은 이번 리사이틀 ‘숨’에서 하워드, 슈트라우스, 베르디 등의 작품을 들려줄 예정이다.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
박혜상은 성악가들에게 ‘꿈의 무대’로 불리는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오페라(메트)의 주역 자리를 꿰찬 인물로도 유명하다. 2021년 모차르트 오페라 ‘마술피리’의 여주인공 파미나 역을 맡았고, 2023년엔 베르디 오페라 ‘팔스타프’의 주역 나네타로 출연해 차세대 프리마돈나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서울대, 줄리아드 음악원 졸업 이후 뉴욕 메트 영 아티스트로 활동한 그가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린 건 2015년부터다. 그해 열린 몬트리올 국제 음악 콩쿠르에서 준우승과 최다 관객상을 차지했고, 플라시도 도밍고가 주관하는 오페랄리아 콩쿠르에서 2위 자리에 올랐다.
2019~2020년엔 독일 베를린 코미셰 오퍼에서 푸치니 ‘라보엠’의 무제타 역으로 출연했고, 2021~2022년엔 영국 글라인드본 페스티벌에서 모차르트 ‘코지 판 투테’의 데스피나 역을 맡아 갈채를 받았다. 그가 오는 2월 한국을 찾는다. 박혜상은 이번 리사이틀 ‘숨’에서 하워드, 슈트라우스, 베르디 등의 작품을 들려줄 예정이다.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