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금값 딸기' 2t 사라진 지 보름 후 경찰 늑장수사…농민 "황당"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농사일 아는 사람 새벽에 헤드랜턴 켜고 범행 추정…경찰 "CCTV 분석중"
    피해 농민들 농산물 지키려 겨울 추위 속 농막서 새우잠
    '금값 딸기' 2t 사라진 지 보름 후 경찰 늑장수사…농민 "황당"
    경남 김해에서 한겨울 '금값 딸기' 2t이 감쪽같이 사라진 지 보름이 지나서야 경찰이 피해조사에 나서는 등 늑장 수사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16일 김해서부경찰서에 따르면 딸기 절도사건이 발생한 지 보름여만인 지난 15일 오후부터 한림면 딸기 시설하우스 피해 농민들을 직접 만나 관련 피해 물량 조사와 증거물 확보에 들어갔다.

    딸기 절도 사건이 발생한 것은 지난해 12월 31일부터 올해 1월 1일 사이다.

    피해 물량은 시설하우스 8개 농가, 11동에서 딸기 2t가량이 한꺼번에 사라졌다.

    피해 금액만 2천500만원 정도다.

    피해 농민들은 절도사건이 발생한 다음 날인 지난 2일 경찰과 면사무소 등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경찰은 절도사건 발생 즉시 수사에 착수하지 않은 채 피해지역 농가 순찰 활동만 소극적으로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면사무소 측은 "피해 농가가 절도 사건 발생 후 피해 물량을 파악하고 파출소 등에도 신고했지만 적극적인 수사는 의뢰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날 본격적인 수사에 뒤늦게 착수한 점을 인정했다.

    경찰 관계자는 "절도 사건이 발생한 당시 농민들 피해 진술로는 순찰만 강화해 달라는 요구가 있어서 정상적인 수사가 이뤄지지 못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지난 15일 언론보도가 나기 시작하자 피해 농가에 형사 2개팀을 투입해 피해 농민 조사와 현장 농가·주변 도로 진출입로 CCTV를 증거물로 확보해 분석 작업에 들어갔다.

    경찰은 현장 CCTV를 확보해 분석 중이며 주변 인근 딸기 노상 판매자 등을 대상으로 수사를 벌여 딸기 절도범을 신속하게 검거할 방침이다.

    경찰과 면사무소는 범행 당시 여러 명이 동원돼 새벽 시간에 시설하우스에 직접 들어가 등산용 헤드랜턴을 켜고 딸기를 직접 따기도 하고 공판장에 출하하기 위해 보관해둔 딸기를 통째로 가져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사건 발생 후 딸기 밭고랑이 심하게 훼손되지 않은 점을 미뤄 농사일을 잘 아는 이들의 범행으로 보고 있다.

    피해 농민들은 금값 딸기를 대량으로 훔쳐 간 사건이 발생하자 한겨울 추위 속 농막에서 새우잠을 자며 농산물 지키기에 들어갔다.

    지역 민간 해병대전우회들도 순찰 활동에 들어갔다.

    피해 농민들은 "금값인 딸기가 대량으로 한꺼번에 사라졌는데 누가 적극적인 수사를 하지 말라고 말하겠느냐"며 "딸기는 생물인데 사건이 발생한 지 보름이 지났고 증거물도 다 사라졌을 텐데 뒤늦게 허둥지둥 수사하는 것이 황당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동원산업 '자사주 전량 소각' 결정…3290억 규모

      동원그룹의 사업 지주사인 동원산업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발행주식 총수의 5분의 1가량(22.5%)에 달하는 자사주를 전량 소각한다고 16일 밝혔다.동원산업은 이날 서울시 서초구 동원산업빌딩에서 이사회를 열어 자기주...

    2. 2

      위피, 'AI가 만든 내 이상형' 서비스 출시

      국내 소개팅 애플리케이션(앱) 위피(WIPPY)가 프로필 선호도를 기반으로 가상의 이상형을 만드는 'AI(인공지능)로 만든 내 이상형'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운영사 엔라이즈가 16일 밝혔다. 서비스는 추천된 이성 사용...

    3. 3

      한국에너지학회장에 지질자원연 안지환 박사 취임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은 안지환 광물자원연구본부 자원회수연구센터 책임연구원(박사)이 제28대 한국에너지학회장으로 취임했다고 16일 밝혔다. 한국에너지학회에서 여성 과학자로는 처음으로 학회장에 선출됐다. 국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