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미국 얼린 '북극 한파' 국내에도…이번주 평일 내내 추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고기압에 가로막혀 '고위도 찬 공기' 남하…내일 한파 '절정'
    충청·호남·제주엔 많은 눈…주말에 맑아지고 평년기온 회복
    미국 얼린 '북극 한파' 국내에도…이번주 평일 내내 추워
    이번 주는 평일 내내 춥겠다.

    충남·호남·제주 등 서쪽을 중심으로는 많은 눈도 쏟아지겠다.

    22일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북반구 대기 상층에는 몽골 서쪽과 베링해 쪽에 고기압이 각각 자리해 공기가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는 것을 막고 있다.

    우리나라 북동쪽엔 저기압이 자리했다.

    이에 북쪽 찬 공기가 두 고기압 사잇길을 통해 한반도로 쏟아져 들어오고 있다.

    지상의 경우 중국 북부지방에서 대륙고기압이 세력을 넓히면서 국내로 찬 북서풍을 유입시키고 있다.

    고기압 '블로킹'에 대기 상층 동서 흐름이 막히면서 고위도 찬 공기가 남하하는 구조는 최근 미국에서 기록적인 한파를 일으켰다.

    미국의 한파와 국내 추위가 원인 면에서는 유사한 것이다.


    한파는 수요일인 24일까지, 기온이 평년기온을 밑도는 추위는 금요일인 26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3일이 이번 한파의 절정이 되겠으며 24일부터 기온이 오름세를 보이나 평년기온 수준으로 회복되는 시점은 주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파가 절정에 달할 23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8도에서 영하 4도 사이, 낮 최고기온은 영하 9도에서 영상 1도 사이일 것으로 예상된다.

    24일엔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8도에서 영하 2도 사이이고 낮 최고기온이 영하 6도에서 영상 3도 사이겠다.

    현재 경기 북·동부와 강원 대부분엔 한파경보, 서울 등 나머지 수도권과 충북, 경북내륙 등엔 한파주의보가 내려진 상태다.

    지난 주말까지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다가 갑작스레 강추위가 닥친 데다가 서해안·남해안·제주 등엔 강풍특보가 발령됐을 정도로 바람이 거세 추위가 훨씬 심하게 느껴지겠다.

    맹추위 속에 충청과 호남, 제주에는 24일까지 대설이 예상된다.

    제주의 경우 25일까지 눈이 이어질 수 있겠다.

    대륙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부는 찬 북서풍이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해 위를 지나면서 눈구름대가 만들어지면서 내리는 눈이다.

    22일에는 우리나라 북쪽에 기압골까지 지나가면서 수도권, 강원내륙·산지, 충청내륙, 경북서부내륙 등에도 낮까지 가끔 눈이 오겠다.

    강원내륙·산지 일부와 충청, 전라서부, 경북북서내륙, 제주산지 등에 대설특보가 내려진 상태로 오전 11시 현재 이 지역들엔 시간당 1㎝ 내외 눈이 오고 있다.

    24일까지 더 내릴 눈의 양은 제주산지 20~40㎝(최대 60㎝ 이상), 제주중산간과 제주동부 10~20㎝(최대 30㎝ 이상), 울릉도와 독도 5~20㎝, 광주·전남서부·전북서부 5~15㎝(전북서부와 전남서해안 최대 20㎝ 이상), 충남서해안과 제주해안(동부 제외) 3~10㎝, 전북동부 3~8㎝, 세종·충남중부내륙·충남북부내륙 2~7㎝ 등이다.

    강원내륙·강원산지·충남중부·충남남부·전남동부에는 1~5㎝, 서해5도와 경북북서내륙엔 1~3㎝, 경기남부·대전·충남남부내륙·충북북부·경남서부내륙엔 1㎝ 내외의 눈이 더 내리겠다.
    미국 얼린 '북극 한파' 국내에도…이번주 평일 내내 추워
    25일 이후 우리나라는 이동성고기압 영향권에서 대체로 맑겠다.

    이때 대기가 정체하고 바람이 약하겠다.

    이 경우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낄 수 있으며 미세먼지가 짙을 수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다시 온 한파 속 서해안·제주 많은 눈…찬바람까지 '쌩쌩'

      서해안과 제주 24일까지 대설…빙판길·도로 살얼음 조심오늘 아침 -11~0도…낮에도 '영하', 중부는 -5도 안팎 월요일인 22일 주말보다 확연히 추워진 가운데 곳곳에 눈이 내리겠다. 오전 8시 현재 강원영서남부내륙...

    2. 2

      '대설특보' 제주, 한라산 11.5㎝ 눈…산간도로 일부 통제

      "산지 최대 30㎝ 이상, 밤부터 해안에도 많은 눈…안전 유의" 제주도 산지에 눈이 내려 쌓이면서 한라산 탐방이 전면 통제됐다. 또 산간도로 운행도 일부 중단됐다. 22일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제주도 산지에 ...

    3. 3

      월요일 출근길 영하 10도…수도권·강원 한파특보[내일날씨]

      월요일인 22일은 전국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1도까지 낮아져 큰 추위가 예상된다.낮 최고기온도 영하 8도에서 영상 2도로, 대부분 지역이 영하에 머무르고 바람도 강하게 불 전망이다.기상청은 21일 서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