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관악구 'AI스피커 스마트홈케어'로 치매환자 돌봄공백 메운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관악구 'AI스피커 스마트홈케어'로 치매환자 돌봄공백 메운다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는 치매와 경도 인지장애가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통합돌봄서비스 '인공지능(AI) 스피커 스마트홈케어' 사업을 운영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이는 독거 등의 사유로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경증 치매 어르신이 가정에서 편리하게 인지 학습, 정서 안정,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AI 스피커를 1년간 지원하는 사업이다.

    코로나19가 성행한 2021년 7월 독거 어르신의 고독감을 완화하고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까지 94명이 이용했으며 매년 이용자가 늘고 있다.

    AI 스피커는 감성 대화, 말벗 서비스, 날씨 정보 제공, 음악 감상 등을 제공한다.

    올해부터는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해 '치매예방 뇌반짝 퀴즈'를 주 1회 제공, 가정에서 문제를 풀고 정답을 확인하는 활동으로 인지훈련을 강화할 계획이다.

    관악구 치매안심센터는 어르신의 AI 스피커 사용 빈도와 주기,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지난해 주요 소비 콘텐츠는 음악 서비스(48.3%,) 생활정보(22.1%), 감성 대화(11.5%), 인지훈련(6.8%) 순이었다.

    구는 "사업 참여 어르신 대상으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한 결과 ▲ 인지선별검사 1.6점 증가 ▲ 주관적 기억감퇴 평가 2.8점 감소 ▲ 단축형 노인우울척도 평가 2.0점 감소로 나타나 AI 스피커가 실제로 효과가 있음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박준희 구청장은 "다양한 기능이 있는 AI 스피커 스마트홈케어를 통해 치매 어르신의 안전과 치매 중증화 지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돌봄 사각지대를 없애고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을 끊임없이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 스마트홈케어와 관련한 상담과 신청은 관악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02-879-4910, 4929)로 문의하면 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중동 하늘에 태극문양 수놓은 블랙이글스…사우디서 환호성 쏟아졌다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9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하늘에서도 자로 잰듯 압도적인 기동을 펼쳤다.이날 블랙이글스는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서 열린 2026 국제방산전시회(WDS)에서 '월드클래스&#...

    2. 2

      김민수 "尹어게인으로 지선 못 이긴다"…노선 변경 시사

      김민수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윤 어게인(again)을 외쳐선 6·3 지방선거에서 이길 수 없다"고 밝혔다. 그간 당 지도부에서도 강성 지지층을 대변해 온 그의 이런 발언은 사실상 중도 외연 확장 등 노선...

    3. 3

      李 대통령, 통인시장 깜짝 방문…"식당 와보면 국민 왜 힘든지 느껴"

      이재명 대통령이 9일 서울 종로구 통인시장을 방문해 상인과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청와대 안귀령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번 일정은 최근 일부 경제지표가 개선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장바구니 물가 등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