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출판협회, 서울국제도서전 발전기금 조성…20억원 목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서울국제도서전 주식회사 설립…"이사진도 곧 구성할 것"
    출판협회, 서울국제도서전 발전기금 조성…20억원 목표
    정부 예산지원이 잠정적으로 끊긴 대한출판문화협회가 재정 독립을 위해 기금을 조성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선다.

    출판협회는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서울국제도서전 발전기금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기금 목표액은 20억원이다.

    출판협회는 이를 위해 작년 12월 이사회를 거쳐 '서울국제도서전 주식회사' 설립안을 승인했다.

    주주모집으로 도서전을 원활히 진행하고 출판인과 책을 사랑하는 모든 이가 직접 참여하는 도서전으로 만들겠다는 취지다.

    출판협회 관계자는 "출판사를 대상으로 주주를 모집한 다음에 일반인들도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협회는 조만간 발기인대회를 통해 주식회사 대표와 이사진을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서울국제도서전은 6월 26일부터 30일까지 5일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릴 예정이다.

    협회가 주식회사를 만들어 기금을 조성하는 건 정부 지원이 잠정적으로 중단됐기 때문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출판협회가 국고보조금을 놓고, 갈등이 심화하면서 30억원 안팎의 올해 예산은 집행되지 않고 있다.

    작년 출판협회가 주도적으로 진행한 사업에 대한 정부 예산 지원 규모는 24억5천만원 수준이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데뷔 30주년' 류승완 감독 "명대사도 '휴민트' 가동해 얻죠"

      “제가요? 진짜요?” 이런 반응은 예상 시나리오에 없었다. 한국 영화사의 명장면을 만들어온 영화...

    2. 2

      'AI 제국' 오픈AI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더 나은 기술을 위해 인간의 창작물을 갈아 넣었다. 윤리적 판단도 함께. 최근 미국 인공지능(AI) 기업 앤스로픽이 수백만 권의 실물 책을 구매해 낱장으로 잘라낸 뒤 스캔해 AI에 무단 학습시킨 사실이 폭로됐다. 이...

    3. 3

      멘델스존의 파도는 노래했고, 모네의 파도는 몰아쳤다

      1829년 여름, 갓 스무 살이 된 작곡가 펠릭스 멘델스존(1809~1847)은 기대감에 찬 눈빛으로 역마차에 올랐다. 약간은 긴장했던 런던 일정이 끝나고 이제야 진정 원하는 여행길에 나선 참이었다. 그가 가려는 곳...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