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美, '이란 정부 연계' 해외 반체제 인사 암살 조직 인사 제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美, '이란 정부 연계' 해외 반체제 인사 암살 조직 인사 제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친이란 무장 세력의 공격에 대한 보복 방침을 밝힌 가운데 미국 정부가 이란 반체제 인사 암살 등에 연루된 개인 11명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국무부와 재무부는 29일(현지시간) 나지 이브라힘 샤리피-진다쉬티와 그 측근 인사 등에 대한 제재를 영국 정부와 공동으로 취한다고 발표했다.

    마약 밀매업자인 나지 이브라힘 샤리피-진다쉬티가 이끄는 이 조직은 이란 정보안보부(MOIS)의 명령에 따라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고 미국 정부는 밝혔다.

    이 조직은 이란 체제에 대한 비판자를 침묵시키기 위해 여러 국가에서 암살과 납치 등을 수행했다.

    특히 이 조직은 이란에서 미국으로 탈출한 개인을 암살하기 위해 2021년 캐나다 국적자 등을 고용했으며 암살 대상의 위치, 사진 등을 전송했다고 재무부는 밝혔다.

    미국 정부는 "MOIS와 이란혁명수비대(IRGC)는 해외 반체제 인사를 표적으로 하는 초국가적 탄압 행위를 자행해왔으며 중동, 유럽, 북미 지역에서 반체제 인사, 언론인, 전직 관리 등이 암살, 납치 등을 대상이 됐다"면서 "이란 정권은 자신과 연관성을 모호하게 하기 위해 점점 더 도직화된 범죄집단에 의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자국민의 인권을 유린하고 국제적으로 탄압을 확대하려는 이란 정권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가용한 모든 수단을 계속해서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케빈 워시 Fed 의장후보, 상원 인준 문턱 넘을까 [Fed워치]

      차기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 후보로 지명된 케빈 워시 전 Fed 이사가 현 제롬 파월 의장의 뒤를 잇는 과정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현 파월 의장에 대한 무리한 수사에 대해 공화당 내에서도 반발 기류가 형성된...

    2. 2

      트럼프 소원 '세계 최저금리'인데…시장은 금리인하도 '글쎄' [Fed워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여러 차례 미국 중앙은행(Fed)에 금리 인하를 요구했다. 지난달 29일 통화정책 결정회의(FOMC)에서 금리를 동결한 후에는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금리가 낮은 나라가 되어야...

    3. 3

      44세에 자연임신한 유명 여배우…"경련 올 정도로 울었다"

      1996년 개봉된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의 여배우로 잘 알려진 미국 배우 클레어 데인즈(46)가 40대 중반에 예상치 못한 임신을 했던 당시 심경에 대해 토로했다.지난 27일(현지 시간) 미...

    ADVERTISEMENT

    ADVERTISEMENT